가야금 예술[연변조선족자치주]

한자 伽倻琴 藝術[延邊朝鮮族自治州]
중문 伽倻琴艺术[延边朝鲜族自治州]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음악 조선족 전통악기인 가야금을 이용하여 연주하는 음악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1년
정의

전통 악기인 12줄의 가야금을 이용한 예술로서 길림성 연변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전통 예술의 한 분야.

개설

1950년대 연변 지역에서는 가야금 음악이 새로운 발전기를 맞았고, 민간에서의 전수로부터 확장되어 전문 인재 육성이 이루어졌다. 고대의 가야금은 음량이 작고 표현력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현재 조선족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야금은 오랜 기간을 거치며 단점을 보완하고 기타 민족 악기의 우월한 점을 참고하여 제작한 것으로 음량과 음색이 풍부해졌다.

가야금 특성

가야금을 연주할 때에는 책상 다리를 하고 앉아서 용두(龍頭)를 오른쪽 무릎 위에 올려놓고, 양이두(羊耳頭)는 왼쪽 무릎 약 30° 정도로 비스듬히 놓는다. 오른손은 용두에 올려놓고 현침(絃枕) 너머의 줄을 뜯거나 퉁겨서 소리를 내며, 왼손으로는 안족(雁足)에서 양이두 쪽으로 약 10~15㎝ 떨어져 오른손이 내준 소리를 장식하는 농현[弄絃:줄을 흔들어 줌]·퇴성[退聲:소리를 흘려 내려 줌]·전성[轉聲:줄을 굴러 줌]을 한다. 조율은 안족의 움직임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이루어지는데 정악 가야금에는 평조(平調)·계면조(界面調)·우조(羽調)의 3가지 조율법이 있고, 산조 가야금에는 산조 한 가지의 조율법이 있다

가야금은 조선족 전통 현악기 중 제일가는 현악기로 민족 색채가 농후한 악기이다. 모양은 한족 민족 악기 고쟁과 비슷하다. 가야금은 표현력이 풍부하고 민족의 부드러운 정감을 잘 표현해낼 수 있는 민간 악기이다. 가야금 음악은 여러 민족들이 즐겨 감상하는 예술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 崔文植, 『조선 민족 역사 문화 연구 총서』 4,8,9 (요령민족출판사, 2006)
  • 黄有福, 『走进 中国 少数 民族 丛书-朝鲜族』(요령민족출판사, 2012)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용인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