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연변조선족자치주]

한자 판소리[延邊朝鮮族自治州]
중문 板嗦哩[延边朝鲜族自治州]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음악 조선족 전통의 설창음악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1년
정의

길림성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보이는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전승 의의를 가진 조선족 설창 음악.

개설

‘판’은 대형 오락 공연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며 ‘소리’는 노래소리를 뜻하는 것으로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부르는 노래라는 의미로 광대 판소리, 산대 판소리로 불리기도 하며 모두 무대 예술 이전의 호칭이기도 하다.

판소리 기원

판소리의 고향은 전라북도 남원이며 현재 남원에서 이런 공연이 아주 성행하고 있다. 조선족 판소리는 18세기 중엽 조선 왕조 후기에 등장하여 19세기 말 황금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20세기 초 조선 민족 창극으로 점차 발전되었다. 판소리는 조선어의 직역음이다. 많은 관중 속에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이다.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2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18세기 방랑 예인[江湖藝人]이 모종의 희극에 근거하여 창작한 것이라는 설과 샤머니즘 의식 중 가곡에서 기원되었다는 설도 있다.

판소리 구성

판소리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중 가창자는 노래와 대사를 읊어야 한다. 판소리 중의 창곡을 ‘곡(曲)’이라고 하고 대사를 ‘아니리(啊呢里)’라고 한다. 판소리는 곡과 아니리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 역시 판소리가 기타 음악과 구분되는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이다. 고수는 가창자의 좌측에 앉아 가창자를 보면서 북 장단을 두드리는데 장단에 능해야 될 뿐만 아니라 가창자의 가창 내용에 근거하여 ‘얼씨구, 좋다, 그렇지’ 등의 추임새로 가창자를 응원해주어야 한다. 고수는 이 추임새를 잘하느냐의 여부가 아주 중요하다. 적재적소에 넣는 추임새는 가창자의 열정을 북돋아줄 수 있다. 청중은 판소리 공연을 듣는 중 공연에 참여하기도 한다. 공연 참여에 대한 요구는 비교적 엄격하며 즉흥적 응수뿐만 아니라 가창자의 공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 때문에 판소리 공연은 상호 작용을 더욱 강조한다.

판소리 주요 작품

판소리 공연 내용은 장편이며 줄거리에 굴곡이 있는 희극 이야기들이다. 역사적 근거에 의하면 판소리 작품으로 12마당이 있었는데 현존하고 있는 것은 다섯 마당뿐이다. 이들 작품은 「춘향전」, 「심청전」, 「별주부전」, 「적벽전」, 「흥부전」이다. 이야기가 길어 완창이 어렵기 때문에 매번 공연에서 그중의 한절만 부른다.

판소리는 설창을 위주로 장고 장단의 반주를 곁들인 민간 음악 예술로서 조선족 특유의 음율과 선율을 표현한다. 판소리는 희곡적인 만담이기도 하고 음악적인 소리이기도 하며 서사적인 ‘아니리’이기도 하여 음악, 문학, 연기가 일체화된 설창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그 연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일정한 예술 기교를 갖춘 예인이어야만 잘 표현할 수 있으며 높은 예술 경지에 이르러 사람들로 하여금 미적 향수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조선족 판소리는 일인 다각(一人多角), 이창 위주(以唱為主), 설중 유창(說中有唱), 창중 대설(唱中帶說)의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사성(叙事性)이 풍부하며 인물의 내적 감정 표현이 다양하다. 가창자는 자신의 노래소리나 대사, 몸동작, 혹은 부채 하나로 세계 만물의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을 묘사해낼 수 있다. 판소리 공연은 3가지 요소를 구비하여야 한다. 가창자, 고수와 청중이다. 가창자는 가창뿐만 아니라 대사를 읊어야 하며, 고수는 가창자의 좌측에 앉아 가창자를 보면서 북 장단을 두드린다. 청중은 판소리를 듣는 동시에 좌석에서 가창자를 응원하고 격려해준다.

참고문헌
  •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 崔文植, 『조선 민족 역사 문화 연구 총서』 4,8,9 (요령민족출판사, 2006)
  • 허휘훈, 『조선족 민속 문화 및 그의 중국 특색 '제1장 제2절 '조선족의 문화연원』, (연변대학출판사, 2007)
  • 郑信哲, 『城市化进程中的朝鲜族社会发展研究』(辽宁 民族 出版社 ,2010)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 (『용인대 박사 논문』, 2012)
  • 중국 국가 문물국[中华人民共和国国家文物局] (http://www.sach.gov.cn)
  • 중국 비물질 문화 유산망 (中国 非物质 文化 遗产网) (http://www.ihchina.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