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장고무」[도문시]

한자 朝鮮族 長鼓舞[圖們市]
중문 朝鲜族长鼓舞[图们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무용 장고를 가지고 추는 조선족 전통 무용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8년
정의

오랜 역사를 지닌 조선족 무용이자 길림시, 도문시의 성급 무형 문화유산에 등재된 대표적인 무용.

개설

장고무는 유연한 손놀림, 어깨와 발동작을 위주로 한다. 장고를 어깨에 메고 오른손으로 장고채를 들고 춤사위를 하면서 장고를 치는 표현 형식으로서 몸이 장고와 하나가 되는 고도의 일체감을 보여준다.

무용 형식

장고무의 형식에는 개인무, 2인무, 집단무 등이 있으며 중국 건국 이후 조선족 무용가들의 노력을 기울여 새로운 시대적 느낌과 민족적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정비해 나갔고, 이를 통해 더욱 완벽한 구성을 갖추게 되었다.

조선족 장고는 북 양면의 음 높이가 서로 다르다. 여자 무용수의 춤은 우아하고 남자 무용수의 춤은 활발하면서 시원하다. 「장고무」는 「농악무」의 개인무로부터 시작한다. 처음에는 남자 개인무를 위주로 하다가 즉흥적 음악 공연[노래]이 더해지는데, 이러한 즉흥 공연이 「장고무」의 발전에 일정한 영향을 미쳐 남여 장고무, 2인무 및 집단무 등 여려 형식의 장고무가 파생되었다.

「장고무」는 두 가지 타법이 있다. 하나는 무용수가 장고채[鼓鞭, 한자 정도 가는 참대채]와 북채[鼓槌, 한쪽은 둥글고 굵으며 길이는 한자 정도 되는 나무대]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장고채만 사용하는 방법이다. 무용수는 시작 즈음에는 장고채로 늦은 박자의 가락을 타다가 무용이 고조에 이르면 두 가지 채를 모두 사용하여 기교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 郑信哲, 『城市化进程中的朝鲜族社会发展研究』(辽宁 民族 出版社 ,2010)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 (『용인대 박사 논문』, 2012)
  • 중국 국가 문물국[中华人民共和国国家文物局] (http://www.sach.gov.cn/中国非物质文化遗产网http://www.ihchina.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