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조선족 검무」[연변조선족자치주]

한자 朝鮮族 劍舞[延邊朝鮮族自治州]
중문 朝鲜族剑舞[延边朝鲜族自治州]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무용 칼을 가지고 하는 조선족 전통 춤
정의

칼을 휘두르며 추는 춤으로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무형 문화유산을 대표하는 종목.

개설

「조선족 검무」는 고대의 「검무」에서 변화된 것인데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장중하고 맹렬한 기세가 춤의 전반을 관통하며 이로써 용감하고 대담하며 지혜롭고 낙관적인 조선 민족의 기개를 드러낸다.

검무 구성

「검무」는 검기무(劒器舞) 또는 「칼춤」이라고도 한다. 의상은 전립(戰笠)을 쓰고 전복(戰服) 혹은 쾌자[掛子·快子]를 입으며 남색 전대(戰帶)를 띤다. 『교방 가요(敎坊歌謠)』에 따르면 두 사람은 융복(戎服)에 갓을 쓰고, 두 사람은 황삼(黃衫)을 입는다. 「진주 검무」에서는 전립·전복·전대 이외에 색한삼(色汗衫)을 사용한다. 무구(舞具)인 검기(劒器), 즉 칼은 13㎝ 가량 되는 둥글게 된 나무 자루를 붉은색 비단으로 싸고 자루 끝에 색실을 달고, 26㎝ 가량 되는 청룡도 모양의 칼날을 쓰는데 날이 휘어진 곳에 붉은 술을 달았다. 이러한 형태의 칼을 조선 말기인 1901년까지 계속 사용했다. 현재 사용하는 칼은 자루 끝에 쇠못을 가로질러 끼우고 그곳에 칼을 끼운 형태로 자루 밑이 구부러지게 되어있어 칼을 자유롭게 돌릴 수 있게끔 변형되어 있다.

조선족 검무 특징

「조선족 검무」의 춤사위는 강하면서도 부드럽고 격렬함과 느긋함, 빠름과 느림이 교체되면서 진행된다. 거센 바람 마냥 앞으로 나가면서 좌우로 찌르는 동작, 가볍고도 빠르게 움직이는 동작, 칼을 돌릴 때마다 규칙적으로 나는 ‘절렁 절렁’ 소리와 낭만적인 춤 자태는 사람들에게 강렬한 호소력을 불러일으키며 조선족 무용의 뛰어난 예술 수준과 함께 민족적인 특색을 강하게 드러낸다. 예술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칼춤」에는 예술적 리듬이 보강되었으며 중국 건국 이후의 새로운 시대적 정신이 부여되었다.

참고문헌
  •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용인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