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천촌[훈춘시]

한자 防川村[琿春市]
중문 防川村[珲春市]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조선족마을
가구수 100여 호
인구[남/여] 140명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2년
조선족 마을 훈춘시 경신진
정의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의 중국·러시아·북한 3국 접경 지역에 위치한 조선족 마을.

형성 및 변천

방천촌은 훈춘시 도심에서 출발하여 두만강을 따라 동남 방향으로 내려가다 보면 강과 바다가 만나는 끝자락쯤에 위치한다. 동쪽으로는 러시아와 맞닿아있고 서쪽으로는 두만강을 사이로 북한과 마주하고 있다.

전체인구 140명 전원이 조선족이다. 방천촌은 동해와의 거리가 1.5㎞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지형적으로 해발이 낮아 한때 두만강이 범람하면 진입조차 불가하던 때가 있었고 지역발전은 생각조차 못하던 때가 있었다.

두만강 하구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이용하여 어업을 발전시켜 합작사까지 설립한 결과, 현재 어업으로만 일인당 6만원[RMB] 정도의 소득을 올리게 되었다. 농업에 있어서도 전문농장을 설립하여 대규모 산업화와 전문화를 실현한 결과 마을 주민들은 1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추가로 얻게 되었다.

방천촌은 1,000만원에 가까운 정책보조자금을 유치하여 기초 시설에 투입하였다. 지금까지 포장 도로 6,600㎡, 배수구 4,500m를 신축 또는 보수하고 마을 길 양쪽의 식수와 녹화를 끝냈다. 그리고 도시용수표준에 따라 2,000m의 도관을 부설하고 수원을 개조하였으며 280m의 마을 내 수로 공사를 마무리했다. 마을 서쪽에 20만 그루의 갈매나무를 심고 새 구역에 녹화를 했다. 전력망을 개조하여 마을 동쪽과 서쪽 거리의 주요 간선 도로 옆과 남북도랑 옆에 가로등과 기타 보조시설을 설치했다.

자연 환경

방천촌 내에만 20여 개의 늪이 산재하여 있어 풍부한 수자원을 갖추고 있으며, 3국 접경이라는 지정학적 환경을 활용하여 생태 관광, 체험 관광을 발전시켰다. 아울러 신년 해돋이 축제, 자연 연꽃 축제 등 축제를 열어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줌과 동시에 마을의 경제적 여건도 개선하였다.

현황

마을의 집집마다 산뜻한 울타리를 둘렀다. 또 2,000㎡ 규모의 문화오락광장을 건설하여 마을 주민들이 휴식과 오락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현재 마을 전 지역에 도로포장과 태양광 가로등 설치는 물론 도관부설, 녹화, 배수구, 문화광장건설 등 크고 작은 공사가 전부 완공되어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되었다. 뿐만 아니라 청결까지 강조하여 2007년부터 종합평가 선진촌, 주급 위생촌, 선진촌, 청결촌 등 상패를 수여받았다. 또한 국경에 주둔하고 있는 군·경과의 화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해마다 여러 번 민·군·경 합동활동을 진행함과 동시에 명절마다 위문행사를 가져 “한마음보루 건설”활동 선진 집단, 군민공건 시범단위, 군경공건 정신문명 선진 단위 등의 상패를 수여받았다.

이러한 현황과 성과로 훈춘시 경신진 방천촌은 2012년 12월 26일에 연변 10대 매력향촌으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 『연변일보』(2013. 1. 8)
  • 현지조사(정희숙, 2010. 8.~2013. 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