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동 항미 원조 기념관

한자 丹東 抗美 援朝 紀念館
중문 丹东抗美援朝纪念馆
분야 문화·교육/교육|역사/근현대
유형 지명/시설
지역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념관
면적 13,790㎡
준공 시기/일시 1958년
개관|개장 시기/일시 1993년 7월 27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0년 10월 24일
최초 설립지 요령성 단동시
정의

중국이 한국전쟁 참전을 기념하기 위해 요령성 단동시에 세운 기념관.

개설

1958년 세워진 단동 항미 원조 기념관은 요령성 단동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판은 곽말약이 썼다. 1984년부터 증축계획을 마련하고 1990년 10월 24일 중국인민군 중앙 대표단 이 참석하여 기념관 정초식을 열었으며, 한국전쟁 정전 협정 체결 40주년인 1993년 7월 27일 개관하였다. 당시 호금도중공 중앙 정치국 상무 위원, 서기처 서기 등이 개관식에 참가하였다.

건립 경위

중국이 한국전쟁 참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기념탑의 탑 높이는 53m이다. 이는 1953년 한국전쟁 정전 협정 서명한 해를 상징하는 것이다. 기념탑 정면에는 등소평이 쓴 “항미 원조 기념탑” 이란 글씨가 있고, 뒷면에는 지원군의 영웅 업적을 기록한 글이 있다. 야외 무기 전시장에는 한국전쟁 당시 중국군이 사용했던 비행기, 대포, 탱크 등 중화기 및 당시 노획한 중형 무기가 전시되어 있다.

구성

항미 원조 기념관 신관은 진열관, 전경화관, 기념관 등으로 구성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건축물로. 부지 면적은 18만㎡, 건축 면적은 13,790㎡다. 진열관의 평면 구조는 “品”자형의 3층 건축로서 건축 면적은 5,800㎡, 층간 높이는 19.4m이다. 윗부분에는 5개 민족풍의 정자가 있다. 진열관 로비 정면은 “항미 원조, 보가 위국” 부조군상을 배경으로 중앙에 모택동과 팽덕회의 조각상이 있으며, 그 양쪽에는 각 지원군 노래와 모택동중공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이 중국 인민지원군을 조직했던 명령문이 새겨져 있다. 전시 내용은 항미 원조 전쟁관, 항미 원조 운동관, 중조 인민 우의관, 영웅 모범 열사관 등 4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경화관에는 전경화 「청천강 반위섬전」이 전시되어 있다. 그림은 한국전쟁 제2전역을 배경으로 청천강가의 삼소리, 용원리, 송골봉 추격전을 중심으로 한 내용을 담고 있다.

참고문헌
  • 요령 관광(http://www.lntour.gov.cn)
  • 다물 역사관 (http://cafe.daum.net/damooltou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