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련 현대 박물관

한자 大連 現代 博物館
중문 大连现代博物馆
분야 문화·교육/교육|역사/근현대
유형 지명/시설
지역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박물관
면적 3.04㎢
전화 86-0411-84800188
홈페이지 modernmuseum.dl.gov.cn
준공 시기/일시 2001년
개관|개장 시기/일시 2002년 3월
최초 설립지 대련
현 소재지 대련성해 회의전람센터 북측
정의

요령성 대련시 건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대련시 관련 박물관.

구성

대련 현대 박물관은 총 면적 2.16만㎡에 달하는 4층 규모의 건물이다. 대련 현대 박물관은 성해 회의전람센터 북쪽에 있으며 2002년 3월 정식으로 개장했다. 전체적으로는 아시아-유럽의 융합과 중서 합병의 의미를 표현한 중국 최초로 “현대”라고 이름을 달고 있는 박물관이다.

대련 현대 박물관에서는 대련의 백년간 역사를 바탕으로 대련 도시의 분위기와 사회발전의 각 단면을 전시하고 있다. 대련 현대 박물관은 “농축된 대련 지방 역사”, “한 편의 시각적인 대련 백과 전서” 라고 불리고 있다.

대련 현대 박물관의 외관은 정사각형 페리스틸 룸형, 현대 유럽식 구조로 동서 양쪽은 새 하얀색에 검은 색으로 둘러싸여 있고, 꼭대기는 둥근형태의 유리 아치형이다. 건물은 5층으로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련 현대 박물관에서는 8천여 점의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중 3천여 점은 실물이 전시되어 있다. 각 층마다 시대별와 특징별로 구분되어 있는데, 1층 “동방 명주관”에는 일제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사진, 화폐, 생활도구, 각 나라의 기증물품 등을 시대 순으로 전시해 놓았다. 2층 “황해 대도관” 에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과 대련시 연안 바다 속 모습을 청동으로 만들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유리공예품과 열차, 계란부화기, 서예작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3층 “복장관”에는 패션의 도시답게 매년 개최하는 패션쇼 사진이 전시되어 있고, 세계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25명의 대련시 출신 선수 흉상과 그들이 사용한 운동기구가 전시되어 있다. 4층 “발전상 사진관”에는 대련시의 발전과정을 사진과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다.

현황

대련 현대 박물관은 대련의 대표적인 문화 시설로, 웅장하여 심오한 내용의 전시를 통해 100여년에 걸친 대련의 변화, 특히 개혁개방이후 20년간의 거대한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참고문헌
  • 대련시 관광국(http://kr.visitdl.com/Web/)
  • 요령 관광(http://www.lntour.gov.cn/kr/)
  • 대련 비즈니스 여행 서비스 센터(http://www.dalianbiz114.com/K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