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요심 전역 기념관

한자 錦州 遼沈 戰役 紀念館
중문 锦州辽沈战役纪念馆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지명/시설
지역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역사 기념관
면적 8,600㎡
준공 시기/일시 1959년
개칭 시기/일시 1988년 10월 31일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4년 11월
현 소재지 금주 시내
정의

동북 지방 해방 전쟁의 역사를 반영한 요령성의 기념관.

개설

요심 전역 기념관은 1959년에 설립되어 1978년 10월에 엽검영이 기념관 현판을 썼다, 신관은 1988년 10월 31일 준공식을 거쳐 개관하였다.

변천

개관 14년 후인 2002년 말에 폐관 및 리모델링을 거쳐 2004년 11월 2일 재개관했다.

구성

신관은 금주 기차역 동쪽의 철도교 북측에 있다.

요심 전역 기념관의 부지 면적은 18만㎡에 달한다. 기념관에는 소나무가 곧게 하늘로 솟아 있고 푸른 잔디밭이 넓게 펼쳐져 있다. 남북으로 통하는 중추선이 문, 탑, 관의 중심 건물을 하나로 연결시켜 관람객에게 세월을 거슬러 오르는 느낌과 역사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요심 전역 기념관의 중심 건축 면적은 8,600㎡다. 기념관 안에는 로비, 전쟁사관, 지전관, 영렬관과 전경화관이 있다. 진열 내용들은 동북 해방 전쟁의 역사, 요심 전역의 승리 과정에 관해 전시하여, 전쟁 승리에 대한 위대한 의의를 보여주고 있다. 그 중 금주 점령 전경화관은 국내 최초로서 “중국 제1관” 이란 칭호를 얻었다.

전경화관은 회화, 조각, 조명, 음향 등을 활용해 요심 전역의 중요한 전역인 금주 점령의 전쟁장면을 생생하게 드러내서 중국 박물관과 미술사의 걸작으로 뽑히고 있다.

현황

요심 전역 기념관은 역사의 위대한 업적이다. 기념관 안에 풍부한 유물과 사료를 소장되어 있다. 기념관은 요심 전역의 연구와 전시 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혁명 건축과 현대적 조경이 조화를 이루어 교육과 군사 방면의 문화 관광 명소가 되었다.

기념관, 기념탑, 열사 명록비, 조각상비, 서예비, 대형 조각상, 승리의 문 및 기념물이 건축군을 이룬다.

중국 청소년 교육 시범 기지 및 요령성 국방 기지로 명명되었다.

참고문헌
  • 요령 관광(http://www.lntour.gov.cn/kr/)
  • 다물 역사관(http://cafe.daum.net/damooltour)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