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철도

한자 中東 鐵道
중문 中东铁路
분야 지리/인문 지리|역사/근현대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내몽고자치주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897
개관|개장 시기/일시 1903
개칭 시기/일시 1945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동남부
현 소재지 내몽골자치구, 흑룡강성, 길림성, 요령성
정의

하얼빈을 중심으로 동서로는 수분하와 만주리로 연결되고 남으로는 여순, 대련으로 이어지는 총 길이 2만, 500㎞에 달하는 중국 동북 지역의 T자형 철도.

개설

초기 동청 철도(東清鐵道) 혹은 중국 동성 철도(中國東省鐵道), 동성 철도(東省鐵道)로도 불리었다. 신해 혁명 이후 중동 철도(中東鐵道)로 개칭되었다가 1945년 8월 이후 다시 중국 장춘 철도(中國長春鐵道)로 변경되었다. 1952년 각각 빈주(濱洲), 빈수(濱綏), 장빈(長濱), 장대선(長大線)으로 분선되었다.

건립 배경

제정 러시아는 1860년대 연해주 지역을 차지한 후 계속해서 중국 내륙에 대한 세력 확대를 도모하였다. 제2차 아편 전쟁 후에는 1862년 육로 통상 장정(陸路通商章程)의 체결을 시작으로 1869년과 1881년 두 차례에 걸쳐 중국과 개정 육로 통상 장정(改定陸路通商章程)을 맺어 중국 내에서 러시아의 무역특권을 보장받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 경내를 통과하는 교통로의 확보가 필요했기 때문에 철도의 부설을 계획하였다. 결국 1896년 9월 화아 도승 은행 합동(華俄道勝銀行合同)을 체결해 중동 철도 부설권과 중동 철도 연선의 행정, 사법, 군대 주둔, 채벌, 감세권 등의 특권을 획득하는 한편, 1897년 12월 18일 독일이 교주만을 장악할 무렵에는 독일을 감시한다는 명분하에 여대 조지 조약(旅大租地條約)을 체결하고 여순과 대련을 조차하였다. 나아가 청 정부를 압박해 중아 속정 동성 철로 지선 합동(中俄續訂東省鐵路支線合同)을 맺어 여순과 대련까지의 철도 부설권은 물론 연선 지역의 각종 권익까지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이후 중동 철도는 제정 러시아의 중국 동북에 대한 경제, 정치, 군사 침략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한편, 중동 철도가 부설되기 시작하면서 러시아와 한반도 북부에서 온 많은 한인들이 노동자로 참여하였다. 이들은 철도 부설공사가 마무리 된 이후 하얼빈을 중심으로 한 중동 철도 연선 지역에 그대로 남아 정착하였다.

건립 경위

제정 러시아는 청일 전쟁 이후, 삼국 간섭으로 일본의 요동 반도 점유를 저지하면서 시베리아 철도의 합선선으로, 치타부터 만주 북부를 횡단해 블라디보스토크에 이르는 철도 노선을 구상하고, 1896년 삼국 간섭의 담보로 청나라의 이홍장으로부터 철도 부설권을 획득하였다. 1897년 8월 26일 중국수분하의 삼차구 부근에서 부설공사를 시작해 1903년 7월 14일 전선이 개통되었다. 이 노선은 서쪽으로는 만주리에서 하얼빈을 거쳐 수분하에 이르는데 당시 흑룡강성과 길림성을 경유하였다. 1898년 3월 여순과 대련에 대한 조차 조약으로 러시아가 하얼빈에서 대련에 이르는 남만주 지선의 부설권까지 획득하게 되면서 중동 철도는 하얼빈에서 장춘, 심양을 거쳐 지금의 여순까지 연장되었다.

변천

소련은 제정 러시아 멸망 이후에도 중동 철도의 이권을 계승해 철도를 운영하였으나, 1924년 5월 중소 양국이 국교 회복을 위한 협정에 조인하면서 중동 철도를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에 합의하였다. 그러나 만주국 수립 이후 소련과 만주국이 공동으로 중동 철도를 경영하게 되면서 중동 철도는 이때부터 북만주 철도라 불리기 시작했다. 얼마 후 소련은 일본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만주국중동 철도의 매각을 제안하였다.

1935년 국민정부가 중동 철도 매각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으나 소련은 일본과 중동로 매매 합동(中東路買賣合同)을 체결하고 1억4천만원[RMB]에 중동 철도 및 그 일체의 재산, 각종 공장, 발전소, 삼림 이권, 각종 기업과 각 노선에 부속된 부동산을 모두 일본에게 넘겨주었다. 이로써 중동 철도만주 국유 철도가 되었고 만주철도가 그 경영을 맡기 시작했다. 이에 맞춰 궤도의 폭도 1937년까지 사용되던 러시아 측의 광궤(1520㎜)에서 만주 철도의 폭에 맞춘 표준궤(1,435㎜)로 조정되었다. 만주국은 당시의 중동 철도를 북만 광궤선(北滿廣軌線)으로, 남만주선을 경빈선(京濱線)으로, 동부선을 빈수선(濱綏線)으로 각각 바꾸었다.

1945년 8월, 대일 선전 포고 이후 소련은 만주에 침공해 북만주 철도 및 남만주 철도를 모두 접수하였다. 다만 1945년 8월 14일 중국과 중소 우호 동맹 조약(中蘇友好同盟條約)을 맺고 그 규정에 따라 중동 철도에 대한 중소 공동 관리권을 30년으로 설정하고, 30년 뒤 중국에게 그 관리권을 완전히 넘겨주기로 합의하였다. 이때 중동 철도의 이름이 중국 장춘 철도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중국 국민의 반대와 반환 요구가 잇따르고, 1946년 4월 소련이 철수하자 중동 철도는 국민당으로 귀속되었다.

1948년 11월 국민당이 동북에서 철수하면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고, 소련과 중국 간에 중소 우호 동맹 상호 원조 조약(中蘇友好同盟相互援助条約)이 체결되었다. 이에 따라 1952년 말 소련 정부가 중소 양국의 공동 관리 하에 있던 중국 장춘 철도의 모든 권리와 부속 재산을 무상으로 중국에 이양하였다. 중국 정부는 1952년 중국 장춘 철도를 빈수·빈주·장빈·장대 모선으로 구분해 오늘 날까지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 葛凤花, 「沙俄与中东路」,(『河北师范大学学报』4期, 1981)
  • 杨天亮, 「中东铁路沿革简介」,(『历史教学问题』6期, 1988)
  • 전신재 외(편저), 『재중강원인생활사 조사연구-중국 흑흑강성』,(강원도/강원발전연구원, 2007)
  • 潘有光, 『中东铁路研究』(南昌大学硕士论文, 2007)
  • 达日夫, 『中东铁路与东蒙古』(内蒙古大学博士论文, 2011)
  • 孙自俭, 『民国时期铁路工人群体研究』(华中师范大学博士论文,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