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조선족향

한자 東明朝鮮族鄕
중문 东明朝鲜族乡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변천 시기/일시 1984년 8월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2년 9월 12일
정의

흑룡강성(黑龍江省) 학강시(鶴崗市) 나북현(蘿北縣)에 있는 조선족 민족향.

개설

동명조선족향은 1984년 8월에 성립되었다. 7개 행정 자연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구는 1,038호, 인구는 3,526명으로 이 중 조선족이 98.7%를 차지한다. 작물 재배 여건이 양호하며 80% 이상이 벼 농사를 짓고 있다.

명칭 유래

나북현 최초 조선족 집거 마을인 동명촌에서 유래되었다.

형성 및 변천

동명조선족향나북현의 관할지역으로서 현성인 봉상진(鳳翔鎭) 동남부에 위치해 있다. 원래는 봉상진과 단결향(團結鄕)의 관할지역이였다.

동명촌은 봉상진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로 조선족 마을이었는데 1984년 5월 흑룡강성 정부에 의해 봉상진과 단결향 소속이던 조선족 집거 마을들을 묶어 동명촌의 이름을 따 동명조선족향을 설립하였다.

자연환경

동명조선족향의 면적은 4,913㎢이며 7개 행정 마을에 2,537㎢의 경작지를 보유하고 있다. 임업 면적은 130.1㎢, 초원 면적은 454㎢, 수면 면적은 10㎢이다. 농작물 성장에 좋은 조건을 가진 지역이며, 80%이상의 논밭에서 오염 없는 자연수로 관개하고 있다. 토양은 주로 흑토와 초전토이다.

현황

동명조선족향나북현의 유일한 소수 민족향으로서 총 인구 3,566명 중 조선족이 3,554명으로서 99.7%를 차지한다. 동명조선족향은 농업, 임업, 목축업, 어업, 운송업, 음식업 및 노무 수출 등 산업이 주를 이룬다.

2012년 9월 12일에는 동명조선족향 정부가 주최하고 나북현 민족종교 사무국과 나북현 조선족 학교가 후원하여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 민속 문화 축제 및 전민 운동회’가 나북현 조선족 학교에서 열리기도 하였다. 이 행사는 전통 음식 전시 판매, 공연, 체육 대회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동명조선족향에서 최초로 마련된 민속 문화 축제는 조선족 전통 음식 전시 판매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동명조선족향 산하 7개 조선족 마을이 정성들여 준비한 전통 음식을 선보였다. 마을마다 주류, 떡, 김밥, 무침채, 짠지 등 최소 15가지를 준비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30가지 이상을 준비해 온 곳도 있었다.

체육 대회는 7개 마을이 3개 팀을 구성하고, 조선족 학교, 공무원들이 각각 한 팀을 이루어 축구, 배구 경기를 치렀고 널뛰기, 그네, 씨름과 장기, 물동이 이고 달리기, 병 낚아 달리기 등 취미 민속 놀이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 류충걸·김석주·김화, 『흑룡강성조선족 인구와 경제』(연변인민출판사, 2008)
  • 흑룡강코리언(http://www.korean.com.cn)
  • 바이두(百度百科)(http://www.baidu.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