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강시

한자 鶴崗市
중문 鹤岗市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흑룡강성 학강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지급시
면적 14,680㎢
인구[남/여] 1,100,000명(2007년 기준)
정의

흑룡강성에 속한 지급시.

개설

학강시는 흑룡강성의 3대 지급시 중의 하나이다. 학강시는 흑룡강성의 동북부, 소흥안령(小興安嶺)과 삼강 평원(三江平原)의 완충 지대에 있으며, 동부와 남부는 송화강(松花江)을 사이에 두고 부금시(富錦市), 가목사시(佳木斯市)와 서로 마주하며 서부 가장자리는 소흥안령과 이춘시(伊春市), 북부는 러시아와 228㎞의 국경선을 마주하고 있다.

학강시는 중국의 중요한 석탄 생산 기지의 하나로, 학강시에는 중국 국가 대형 기업인 학광 그룹(鶴礦集團)이 소재한다.

명칭 유래

학강시는 민간에서 ‘학립강(鶴立崗)’이라 불렸는데, ‘학이 언덕에 서있다’는 뜻이다. 전설에 의하면, 상고 시기 천상계의 한 무리 선학(仙鶴)들이 물이 맑고 산이 푸른 이 지역을 보고 언덕에 내려 번식하였다고 한다.

현재 학강시에서 40㎞ 떨어진 위장(葦場) 백두루미 자연보호구는 흑룡강성 3대 물새 서식지 중의 하나이다.

만주어에서 “학립강”은 ‘사슴 농장’이라는 뜻도 갖고 있어서 학강은 ‘녹성(鹿城)’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형성 및 변천

학강시는 본래 탕원현(湯原縣) 관할의 작은 진(鎭)으로서 학립진이라 불리였으나 석탄업의 흥기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14년 조봉양(曺鳳陽)이라는 사람이 이곳에서 석탄을 발견하였고 1916년 심송년(沈松年) 등이 정부로부터 개발권을 취득하고 1918년부터 채굴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학강 석탄광 유한 공사, 만주 탄광 주식 회사 등이 설립되고 철도가 부설되면서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39년 만주국은 행정 기구 개혁을 실시하면서 탕원현나북현으로부터 학립현을 설립하고 삼강성에 귀속시켰다.

1945년 해방 후 학립현은 시로 승급하면서 흥산시(興山市)로 되었다. 1951년 다시 흥산시로부터 학강시로 변경되어 흑룡강성에 소속되었다.

1987년 11월 6일 중국 국무원은 가목사시나북현, 수빈현학강시에 귀속시켰다.

자연환경

학강시는 북으로 흑룡강, 동으로 가목사시, 서로 이춘시과 이웃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흑룡강을 사이 두고 있다. 지세는 서북쪽에서 동남쪽으로 점차 완만해지며 소흥안령으로부터 삼강 평원에 이르는 과도 지역에 해당한다. 온대 대륙성 기후이며 겨울철에는 건조하고 매우 추우며 여름에는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린다. 연 평균 기온은 2.8℃이며 강수량은 640㎜ 이다.

현황

학강시 정부는 향양구(向陽區)에 소재하며 행정 구획은 흥산구(興山區), 향양구, 공농구(工農區), 남산구(南山區), 흥안구(興安區), 동산구(東山區)의 6개 시 직할구와 나북현(羅北縣), 수빈현(綏濱縣)의 2개 현으로 이루어져있다. 2007년 현재 면적은 14,680㎢이고, 인구는 110만명이다.

학강시의 천수호(天水湖) 공원에 흑룡강성의 첫 ‘흑룡강 소수 민족 풍속 문화원’이 설립되어 흑룡강성 10대 소수 민족의 예술, 민속과 건축을 아우르는 하나의 대형 문화 관광지역을 조성하였다.

흑룡강 소수 민족 풍속 문화원에서 조선족을 포함하여 산지에 주로 거주하는 악륜춘족(鄂倫春族)과 악온극족(鄂溫克族), 산기슭에 사는 극악극자족(克樂克孜族), 달한악족(達翰樂族) 및 혁철족(赫哲族), 몽고족, 만주족, 회족(回族), 석백족(錫伯族) 등 소수 민족의 특색 거주 환경을 관람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류충걸·김석주·김화, 『흑룡강성조선족 인구와 경제』(연변인민출판사, 2008)
  • 이현국, 『중국국가행정지리』(도서출판 인포차이나, 2009)
  • 『중국행정구획총람』(도서출판 황매희, 2010)
  • 중국 행정 구획(http://www.xzqh.org)
  • 바이두 백과(http://baike.baidu.com)
  • 학강시(http://www.hegang.gov.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