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상시

한자 五常市
중문 五常市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오상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현급 시
면적 7,512㎢
인구[남/여] 104만 명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9년에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1년
북위 44° 4′-45° 26′, 동경 126° 33′-1 28° 14′ 사이
정의

중국흑룡강성 하얼빈시에 속해 있는 현급시.

개설

오상시는 흑룡강성의 제일 남부에 있는 지역으로서 흑룡강성의 남대문이자 ‘양곡지창’로 유명하다. 조선족들이 가장 집중된 민락(民樂) 지역을 중심으로 벼 농사를 짓고 있으며, 중국에서 ‘오상쌀’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오상시는 흑룡강성 하얼빈시에 소속된 현급 시로서 하얼빈시의 동남부, 흑룡강성의 남부에 위치한다. 청조 함풍 황제 시기에 "인, 의, 예, 지, 신"의 ‘삼강오상(三綱五常)’에서 ‘오상(五常)’이라는 명칭을 취하였다고 한다. 오상시는 11개 진, 10개 향, 3개 민족향을 관할하고 있으며, 민락조선족향(民樂朝鮮族鄕)이 소속되어 있다. 현재 104만 명의 인구에 9개 민족이 살고 있다. 이 중에서 조선족 인구는 3.8만 명에 달하여 전체 인구의 4.5%를 차지하고 있다.

오상입쌀의 보고

‘중국의 입쌀은 흑룡강에 있고, 흑룡강의 입쌀은 오상에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상은 중국 곡창 중의 곡창으로 이름났다. 특히 오상예품공미(五常禮品貢米)는 오상시 민락조선족향의 공식 입쌀 상표이다.

오상시 민락조선족향은 독특한 수자원, 토양과 충족한 일조량 및 생장주기가 긴 지역 우세를 이용하여 ‘금락원(金樂源)’ 계열 유기 입쌀 생산 기지를 경영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화학비료, 농약 등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재배 방법을 채용하여 ‘도화향(稻花香) 2호’ 벼 재배기술을 개발하였다. 생산 과정에서 유기비료를 사용하고 인공 잡초 제거, 생물 및 물리 방법을 이용하는 병충해 제거, 가공과정에 있어서의 일체화된 가공 절차를 거쳐 유기 입쌀의 고품질을 담보하고 있다. 생산으로부터 가공, 저장 및 포장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요구에 근거하고 있어 그 생산 및 경영비용이 일반 입쌀보다 높다.

1999년 오상시는 입쌀 협회를 설립하였으며 법에 근거하여 ‘오상입쌀(五常大米)’ 상표를 정식으로 등록하였다. 2001년에 ‘오상입쌀’, ‘오상향미’, ‘오상찹쌀’, ‘오상흑미’ 등 4개 상품 명칭을 등록하였다. 2003년 오상입쌀 생산량은 4억㎏에 달하며, 기타 입쌀에 비하여 ㎏당 가격 0.12 위안씩 높게 판매함으로써 5,000여 만 위안의 수익을 증가시켰다.

70년 전통의 오상시 조선족 고급 중학교

오상시 조선족 고급 중학교는 1948년 3월 5일에 설립되었으며, 흑룡강성의 중점 중학교의 하나이다. 현재 이 학교에는 교직원 46명에 200여 명이 재학하고 있다. 개교 후 60여 년 동안 9,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여러 차례 흑룡강성과 하얼빈시의 영예 칭호를 수여받았다.

참고문헌
  • 『중국행정구획총람』(도서출판 황매희, 2010)
  • 오상입쌀(五常大米) 전문사이트(http://www.5cdm.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