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

한자 瀋陽 天樂 飮料 有限 會社
중문 沈阳天樂飮料有限会社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업체
설립자 윤현석
설립 시기/일시 1998년
현 소재지 요령성 심양시
정의

요령성 심양시에 있는 조선족 기업체.

개설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의 윤현석 사장은 1954년에 심양시 소가툰구 성교향 홍성촌에서 출생하였다. 1972년에는 삼조 2중을 졸업하였다.

설립 경위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의 윤현석 사장은 1994년도에 중한 합자로 심양 신생활 유한 회사를 설립하였다. 회사에 있던 기술자 A씨가 식혜 등 한국 음료를 수입하여 중국 시장에 판매해 보겠다고 건의하면서 사업이 시작되었다. 그 후 윤현석 사장은 대한민국의 주식 회사 해태, 주식 회사 웅진 등 음료 회사들을 방문하고 중국의 음료 시장 발전의 전망을 밝게 보게 되었다. 그래서 윤현석 사장은 1998년도에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를 중한 합자로 설립하였다. 또한 대한민국의 주식 회사 롯데, 주식 회사 웅진, 주식 회사 해태 등의 회사가 생산하는 브랜드 음료의 심양 총판을 맡았다. 이어서 시장을 더 확대하기 위하여 대한민국에서 기술을 도입하여 음료수를 자체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변천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의 윤현석 사장은 1972년 중학교 졸업 후 고향 마을인 홍성촌에서 생산대 회계 생산대장 부촌장직을 담임하였다. 1984년에 사영 기업인 류산동 회사를 창립하였다. 1994년에는 대한민국코피 화장품 회사와 합자로 심양신생활 화장품 유한 회사를 설립하였다. 그 후 중국 음료 시장을 밝게 본 윤현석 사장은 1998년도에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를 창립하였다. 2002년도에는 공장을 짓고 대한민국의 주식 회사 웅진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한 쌀 음료가 히트를 쳤다. 2009년도부터는 홍삼액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중한 합자로 심양 천락 보화품 유한 회사를 설립하였다. 또한 2010년 10월 내에 화장품 생산을 위한 건물과 생산 시설을 구비하고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한다.

구성 및 운영상황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의 중한 합자의 ‘심양 천락원’은 등록 자금 6,000만원으로 1998년도에 창립하여 한국의 쌀 음료 등을 생산하였다. 2002년도에는 심양시 소가툰구에 부지 면적 4.5만 ㎡, 건축 면적 3만 ㎡에 생산 시설을 구비하여 한국의 쌀 음료 등 건강 음료를 생산하였다. 과일즙 음료 종류로는 대추, 매실, 포도 음료가 생산된다. 열매 음료로는 딸기, 포도, 알로에, 파인애플, 복숭아 음료가 생산된다. 차 음료로는 홍차, 녹차 음료가 생산되고 있다. 기타 통조림 계열 음료도 여덟 가지가 생산되고 있다.

현황

현재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들은 동북 3성에 있는 심양, 대련, 안산, 요양, 장춘, 하얼빈, 대경에 영업 사무소 두고 판매되고 있다. 또한 북경, 남경, 상해 등 대도시에도 영업 사무소 및 대리점을 개설하여 판매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해외시장으로는 러시아에 200개 정도의 컨테이너 물량을 수출하고 있다. 유럽 등 해외로의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2009년도부터는 심양 천락 보화품 유한 회사를 설립하여 홍삼액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제품을 기존 천락 음료 영업소를 통하여 동북 3성 등 중국 내수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는 대한민국의 선진 기술을 도입하여 현지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심양 천락 음료 유한 회사의 윤현석 사장은 “아직 개발 능력이 높지 못한 조선족 기업들에게는 한국의 선진 기술을 도입하여 현지화 하는 전략이 회사 발전의 디딤돌이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 맞는 한국의 선진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현지화 시켜 나가는 것이 상생 전략이다.”라고 본인의 경영 철학을 피력하였다. 따라서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대한민국 기업이나 대한민국에 있는 기업들은 고도의 기술을 개발해 중국에 있는 조선족 기업에게 전수해줌으로써 중국 내수시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상생(Win-Win)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사람들』(료녕조선문보 편, 2008)
  • 리덕권, 「심양천락보화품유한회사 윤현석리사장의 성공비결」(『길림신문』, 길림신문사, 2011. 6. 17)
  • 길림신문(http://kr.chinajilin.com.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