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

한자 瀋陽市 朝鮮族 百貨 商店
중문 沈阳市朝鲜族百货商店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업체
전화 086-24-23470763
홈페이지 http://jinsilg.cailiao.com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2년
현 소재지 沈阳市 和平区 市府大路 112号
정의

요령성 심양시에 있는 조선족 기업체.

개설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의 김성철 사장은 심양에서 출생하였다. 1978년에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의 직원으로 채용되었다. 1996년도에는 조선족 백화상점 총경리 조리로 임명되었다. 1997년도에 부총경리를 거쳐 총경리로 임명되었다. 그 후 2000년 6월에는 정식 법인 대표가 되었다.

설립 경위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의 김성철 사장은 1996년 총경리로 취임 후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을 심양의 다른 지역 백화상점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조선민족 특색을 띤 상품을 한국으로부터 수입하고 또한 선진 경영 기법을 도입하여 지역 명물 조선족 백화상점으로 우뚝 서게 하였다.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은 한국 유명 백화점의 경영 기법을 도입하여 지역 한인 및 한족들에게 서비스함으로써 대한민국 제품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변천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의 변화 과정을 보면 1998년도에 백화상점 외부를 리모델링하였다. 1999년도에는 방화 등 내부 안전시설을 전면 보수 점검하였다. 2000년 봄에는 상점 1층 내부를 전부 리모델링하였다. 2000년 5월에는 70여 개가 넘는 대한민국의 화장품 업체 중 대표적인 업체인 태평양, 코리아나, 드봉, 참존 등을 초청하여 일주일간 ‘대한민국 화장품 일용품 식품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그 후 2002년도에는 국영 체제로부터 완전 민영화 체제로의 전환을 마무리 하였다.

구성 및 운영상황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은 동북 3성의 대표적인 코리아타운인 심양시 서탑가 5층짜리 건물에 있다. 주변의 상권은 조선족들과 한국인 및 한족이 경영하는 음식점 및 호텔 기타 자영업자들로 형성되어 있다. 백화상점의 경영 면적은 2,500㎡인데 주로 조선족과 한국인 및 한족들이 임대하여 경영을 하고 있다. 백화상점의 1층에는 주로 한복과 휴대폰 가게, 나머지 2층부터 5층까지는 주방용품, 화장품, 금은 장신구 등의 가게가 입주해 있다.

현황

현재 상점에 입주해 영업 중인 업체는 1층에서 4층까지 총 360여 개 업체이며 입주업체 경영자들 중 80% 정도가 조선족이며 10%는 한국인 그리고 나머지 10%는 한족 경영자이다. 그리고 진열되고 유통되는 상품 중 한국 상품이 90%정도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중국의 명브랜드도 일부 진열 및 판매를 하고 있어서 요령성 지역에서는 조선족 백화상점으로서 으뜸가는 확고한 명성을 지니고 있다.

의의와 평가

심양시 조선족 백화상점은 조선족인 김성철 사장의 선진적인 경영 기법과 경영 마인드에 의해서 대부분 한국 상품만을 파는 조선족 백화상점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한 것 같다. 이로써 주목해야 될 점은 한국 상품의 중국 내수시장 확장을 위해서는 김성철 사장과 같은 조선족 기업인이 많이 나와서 중국 시장에 한국 제품을 많이 팔고 시장을 넓혀 나가는 청병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사람들』(요령조선문보 편, 2008)
  • 심양 조선족 백화 대루 유한 책임 공사(http://jinsilg.cailiao.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