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

한자 黑龍江省 朝鮮族 商工會
중문 黑龙江省朝鲜族商工会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친목단체
설립 시기/일시 2007년
현 소재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도리구 경위2도가 97호
정의

흑룡강성에 있는 조선족 기업들의 단체.

개설

‘조화로운 상공회’를 건설하기 위한 목표달성을 위해 단결과 협력을 중요시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상공회 전체회원들의 지혜를 모아 재원을 확보함으로써 회원들의 이익을 도모하며 모든 조선족 사회의 경제, 문화, 교육 등 제반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조선족 사회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설립 경위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는 흑룡강성 민족사무위원회의 정식허가를 거쳐 설립된 사단 법인 단체이다. 흑룡강성 내 실력 있는 조선족 사영 기업가와 개체 상공업자를 주축으로 이루어진 사회 단체이다. 이 단체는 2013년 현재 설립 6주년을 맞이함으로써 그 동안 흑룡강성 조선족 기업들의 길잡이가 되고있다.

변천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는 2007년도에 결성되었다. 제1대 회장은 하얼빈 쌍용 급수 설비 제조 유한 회사의 김인한 회장이다.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가 창립되고 나서 설립 취지와 협회 조직을 구성하였다. 제2대와 제3대의 회장은 하얼빈 녹환 경제 무역 회사의 배일환 회장이 이끌었다. 배일환 회장은 2년을 연임하면서 주로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조선족 기업들이 같은 조선족 기업들뿐만 아니라 한족 기업들과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을 성장시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구성 및 운영상황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의 사무실은 흑룡강성 하얼빈시 도리구 경위2도가 97호흑룡강 신문사 3~5층에 있다. 사무실의 면적은 300㎡이고 회원 수도 130여 명이다. 협회의 조직은 회장 1인, 상무 부회장 1인, 부회장 다수, 비서장, 부비서장,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회칙은 총 23조이며, 회칙에는 조선족 상공회의 직책과 기능, 회원의 권리, 회원의 의무, 직능, 경비 등이 기록되어 있다.

현황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의 주요 활동으로는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 설립 6주년과 하얼빈시 조선족 상공회 설립 13주년 기념 행사를 개최하였다. 여기에서는 지난 2013년도에 흑룡강성이나 하얼빈시에서 개최되었던 민속 문화제 참석 및 청도 조선족 민속 문화제, 한국에서 개최된 세계 한상 대회 및 기타 조선족 관련 행사들을 소개하였다.

의의와 평가

흑룡강성 조선족 상공회는 흑룡강성 조선족 기업들에게 기업 관련정보와 조선족 사회에서 개최되는 행사 및 모국인 한국과의 관계형성 등 중요한 리딩 CEO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서 실질적으로 하얼빈 조선족 사회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임채완·이장섭, 『흑룡강성 조선족기업의 성장과 기업가정신』(북코리아, 201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