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립자 산성[환인현]

한자 城墻砬子 山城[桓仁顯]
중문 城墻砬子山城[桓仁县]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요령성 본계시 환인만족자치현 사첨자진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성곽
양식 석축
크기 남북 길이 400여m, 동서 너비 300여m
조성|건립 시기/일시 고구려
현 소재지 요령성 본계시 환인만족자치현 사첨자진 동남쪽 약 1.5㎞
원소재지 요령성 환인현 사첨자진 동남쪽 약 1.5㎞
정의

요령성(遼寧省) 본계시(本溪市) 환인만족자치현(桓仁滿族自治縣) 사첨자진(沙尖子鎭)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산성.

위치

성장립자 산성은 요령성 본계시 환인만족자치현 사첨자진 동남쪽 약 1.5㎞의 높은 산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서쪽 1㎞에 혼강(渾江), 북쪽 1.7㎞에 혼강 지류인 누하(漏河)가 있고, 환인-집안 간 도로가 산의 북·서·남쪽을 돌아서 지나가고 있다. 산에 오르는 길은 두 갈래가 있는데, 하나는 서로(西路)로 간가구(于家溝)에서 산기슭을 따라 올라가는 길로서 매우 험준하다. 다른 하나는 북로(北路)로 하전자촌(下甸子村)에서 성장립자구(城墻砬子溝)를 따라 올라가는 길로서 조금 완만한 편이다.

형태

성장립자 산성이 위치한 산은 해발 500여 m로 매우 험준하며, 특히 서편 북쪽에는 백 길 정도의 가파른 절벽이 있다. 산성은 산 정상부의 움푹 들어간 평탄한 대지에 위치했는데, 산세의 자연 조건을 충분히 이용하여 성벽을 쌓았다. 동·서·북 삼면은 높이 솟은 산등성이와 가파른 절벽을 자연 성벽으로 삼았으며, 경사가 완만한 남쪽에만 인공 석벽을 쌓았다. 평면은 대략 긴네모꼴(長方形)이며, 성 내부는 서남쪽이 높고 동북쪽이 낮은, 약간의 기복이 있는 지형이다.

성곽 규모는 남북 길이 400여 m, 동서 너비 300여 m이다. 남벽의 한 부분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데, 길이 약 20m 정도가 남아 있다. 성벽 기단부는 장대석이나 쐐기형 돌을 사용하여 쌓았는데 장대석은 대개 길이 80㎝, 너비 40㎝, 두께 25㎝ 정도이며, 그 위에 쌓은 석재는 조금 작고 납작하다. 성벽의 외벽은 쐐기형 돌로 쌓았으며, 크기는 대략 길이 25∼35㎝, 너비 20㎝, 두께 15∼20㎝이다.

서쪽 산비탈에는 석축 성벽 3곳이 있는데, 모두 산비탈을 가로질러 축조하였다. 사용된 석재는 판석(板石)으로 본래 조잡하게 축조되어 보존 상태가 서로 차이가 있으며, 첫째와 둘째 석벽의 길이는 20여 m, 셋째 석벽의 길이는 약 50m 정도인데, 서편의 방어선으로 추정된다.

산성의 동북부 쪽에 트인 곳이 한 곳 있는데, 성문지로 추정된다. 마치 석벽으로 둘러싸인 골짜기 입구와 같고 양 옆에 깎아지른 암벽이 서 있어 천연의 성문을 형성하고 있다. 성장립자구(城墻砬子溝) 안을 따라 올라온 산길이 바로 이 곳을 통과한다. 성의 서남쪽 모서리에 둥근 석대(石臺)가 있으며 장대로 추정된다. 성안 서북쪽에 우물이 하나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매몰되어 구체적인 위치도 확인할 수 없으나 이를 통해 과거에 고정적인 수원이 있었으리라고 추정할 수 있다.

현황

2013년 현재, 성벽은 모두 허물어져 원래 모습을 확인할 수 없다.

의의와 평가

성장립자 산성은 북·서·남쪽으로 환인-집안 도로가 통과하고 있다. 와방구 산성(瓦房溝山城)과 마찬가지로 환인 지역에서 혼강 하류 방면으로 가다가 집안 경내로 진입하는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성장립자 산성은 서쪽으로 혼강(渾江) 수로, 북쪽으로 하전자(下甸子) 계곡을 공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구려국내성(國內城)과도 비교적 가까워 군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고구려국내성 시기에 와방구 산성·북구 관애(北溝關隘) 등과 함께 혼강 하류 일대에서 도성 외곽의 방어선을 구성하였다고 파악된다.

참고문헌
  • 桓仁滿族自治縣文物志 編纂委員會, 『桓仁滿族自治縣文物志』(1990)
  • 梁志龍,「桓仁地區高句麗城址槪述」(『博物館硏究』1992-1, 1992)
  • 王禹浪·王宏北, 『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 哈爾濱出版, 1994)
  • 余昊奎, 『高句麗 城』I(國防軍史硏究所, 199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