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남파 고분군

한자 西山南坡 古墳群
중문 西山南坡古坟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통화시 광명가 도판사처 계명위  
시대 선사/청동기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조성 시기/일시 청동기시대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8년 가을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9년 1월 15일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5월
소재지 길림성 통화시 광명가 도판사처 계명위
정의

길림성 통화시광명가도 판사처계명위에 있는 청동기시대의 고분군.

위치

서산남파 고분군은 길림성(吉林省) 통화시(通化市)광명가도 판사처(道辦事處)계명위(啓明委)혼강(渾江) 북안의 서산(西山)[환통향(環通鄕) 정부 뒷산] 남쪽 기슭에 위치한다. 서산은 비교적 완만하고 개활하며, 산 아래 남쪽 500m 지점에 혼강이 흐른다. 서산 북쪽으로 해발 631m의 대정산(大頂山)이 있고, 대정산 아래의 광복하[소북구하(小北溝河)]는 서산 동쪽 끝 산허리를 지나 혼강으로 유입된다. 서산 서쪽 끝에는 대정산으로 통하는 골짜기가 있는데, ‘동요구(董窑溝)’라고 불리고 있다. 2㎞ 떨어진 지점 혼강 건너편에는 왕팔발자(王八脖子) 유적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1978년 가을 통화시의 식품 공장 퇴직자가 집을 지을 만한 곳을 찾다가 토기와 석기 등을 발견하면서 고분군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이때 수습된 유물들은 통화시 문화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1979년 1월 15일에는 길림성 문물공작대가 조사를 진행하면서 13점의 유물을 수습하였고, 유물은 길림성 문물 고고 연구소가 보관하였다. 1985년 5월 통화시 문물보사대는 1978년에 유물이 출토된 지점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나, 이미 건물이 들어서서 자세히 조사할 수 없었다.

출토 유물

출토 유물은 1m 깊이의 토층에서 발견되었다. 돌도끼(石斧), 돌자귀(石錛), 돌창(石矛), 돌낫(石鎌), 방추차 등은 1점씩 발견되었고, 돌칼 5점, 단지(罐) 2점이 출토되었다. 한편 3구의 유골이 발견되었는데, 유골은 약 2m 간격으로 서로 떨어져 있었다.

현황

2013년 현재, 고분군 내에 건물이 들어서면서 심하게 파괴되었다.

의의와 평가

서산남파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이 왕팔발자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왕팔발자 유적과 동 시기인 청동기시대의 고분군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 吉林省文物志 編纂委員會 主編, 『通化縣文物志』(1986)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