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도하자 고분

한자 五道河子 古墳
중문 五道河子墓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요령성 본계시 환인만족자치현 환인진 사도하자향 오도하자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
양식 적석묘(돌무지무덤)
조성 시기/일시 고구려 초기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3년
소재지 요령성 본계시 환인만족자치현 환인진 사도하자향 오도하자촌
정의

요령성(遼寧省) 본계시(本溪市) 환인만족자치현(桓仁滿族自治縣) 환인진(桓仁鎭) 사도하자향(四道河子鄕) 오도하자촌(五道河子村)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군.

개설

오도하자 고분군은 육도하(六道河) 유역 고분군 가운데 하나로 돌무지 속에서 오수전(五銖錢) 및 청동 팔찌 등 다량의 유물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고구려 초기의 적석묘[積石墓, 돌무지무덤]로 추정된다.

위치

오도하자 고분군은 요령성 환인만족자치현 환인진 사도하자향 오도하자촌에 자리하고 있다.

형태

오도하자 고분군은 거의 파괴되어 형식을 확인하기 어려우나 처음 발견 당시 돌무지 속에서 유물이 나왔다는 점에서 적석묘로 추정된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1983년 채소밭의 돌무지를 제거하는 작업 중 유물을 발견하면서 고분군을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출토 유물

돌화살촉 2점, 쇠화살촉 2점, 청동 팔찌[銅釧] 1점, 청동 장식[銅飾] 1점, 오수전 1매, 화천(貨泉) 1매 등이 출토되었다. 돌화살촉 2점 중 한 점[석촉1]은 크기가 길이 3.3㎝, 넓이 1.3㎝, 두께 0.3㎝이며, 평평하며 꼬리가 들어가고, 날 부분이 얇다. 또 다른 한 점[석촉2]은 크기가 길이 5.8㎝, 넓이 0.8㎝이며, 삼각의 마름모꼴[삼각능형]로 끝부분에 짧은 세 개의 날개가 있으며, 슴베는 원추형이다.

쇠화살촉 2점 중 한 점[철촉1]은 크기가 길이 11.3㎝, 넓이 1.2㎝이며, 사각의 마름모꼴[사각릉형]의 뾰족한 모양으로 원추형의 긴 슴베이며, 슴베의 측면에 흔적이 있다. 다른 한 점[철촉2]은 크기가 길이 8.4㎝, 넓이 1.2㎝이며, 능형으로 한 면은 평평하고, 다른 한 면은 불룩하게 나왔으며, 단면은 삼각형이고, 슴베는 방형이다.

청동 팔찌는 크기가 길이 7.1㎝, 넓이 6.2㎝이며, 타원형이며, 단면은 삼각형이다. 청동 장식은 크기가 직경 길이 2.1㎝, 높이 1.0㎝이며, 원형으로 가운데가 뚫려 있으며, 안이 비어 있다. 오수전은 크기가 직경 2.5㎝이며, 화천은 크기가 직경 2.3㎝이다.

의의와 평가

오도하자 고분군에서 오수전과 화천, 청동 팔찌 등이 출토되었는데 오수전은 동한(東漢) 시기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청동 팔찌는 오녀 산성(五女山城)에서 일찍이 출토된 바 있으며, 고구려 초기 환인 지역에서 보편적으로 유행하던 장식구이다. 따라서 유적은 고구려 초기로 비정된다.

참고문헌
  • 梁志龍·王俊輝, 「遼寧桓仁出土靑銅遺物墓葬及相關問題」(『博物館硏究』1994-2, 199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