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 고분군

한자 川里 古墳群
중문 川里墓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요령성 환인현 화래진 천리촌 노영산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양식 방단적석묘, 방단계제적석묘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0년 4월
소재지 요령성 환인현 화래진[구 화첨자진] 천리촌 노영산
정의

요령성 환인현 화래진 천리촌 노영산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군.

개설

천리 고분군육도하 유역 일대의 고분군 가운데 하나로 완만한 언덕 위에 자리한 돌무지무덤 중심의 고구려 고분군이다.

위치

천리 고분군은 요령성 환인현 화래진[구 화첨자진] 천리촌 노영산(老營山)에 위치한다. 천리-환인 간 도로에 붙어 있으며, 도로가 고분군 남쪽을 지나간다. 고분군 동쪽 약 6㎞에는 화첨자진, 서쪽 360m 거리에는 천리촌, 북쪽에는 노영구문, 남쪽에는 천리하(川里河)가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천리 고분군은 완만한 언덕 위에 고분이 분포하며, 1980년 4월, 제1차 문물조사 당시에 발견하였다. 고분군은 발견 당시 이미 파괴를 당해 일부 고분은 형식을 알아보기 힘든 상태였다. 주위 산지는 모두 개간에 의해 파괴되고 농지로 변경되었다. 2013년 현재 총 9기의 고분이 확인되며, 이외에 무너져 내린 쇄석무지[碎石堆]가 약간 확인되는데, 원래는 고분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천리 고분군은 대다수 돌무지무덤[積石墓]이나, 고분 주위에 여러 개의 커다란 돌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면, 사각형 기단의 돌무지무덤[方壇積石墓]이나 방형 기단의 사다리꼴 계단식 돌무지무덤[方壇階梯積石墓]도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가운데 독특한 고분 1기 확인되는데 양측에는 각기 거석이 세워져 있고 상부에는 비교적 두꺼운 판석 1매가 덮여져 있다. 거석과 판석 사이를 괴석으로 층층히 쌓았으며, 무덤 안은 자갈[礫石]로 메우고 개정(蓋頂) 역시 자갈로 봉하여 고인돌과 흡사한 형태이나 구조상 본래 돌무지무덤인데 봉석이 제거된 것으로 추정된다. 무덤칸[墓室] 외벽은 대체로 방형으로 길이 2m, 너비 2m, 높이 1.5m이다.

의의와 평가

천리 고분군은 환인 지구의 고분군 가운데 가장 서북쪽에 위치한 돌무지무덤 중심의 고분군이다. 노출된 무덤칸으로 미루어 볼 때, 원래 방형 평면의 방단 적석묘 또는 방단 계제 적석묘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그 연대는 3~4세기로 비정된다.

참고문헌
  • 桓仁滿族自治縣文物志 編纂委會, 『桓仁滿族自治縣文物志』(1990)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