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외자 고분군

한자 下崴子 古墳群
중문 下崴子古坟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십삼도구진 십삼도구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조성 시기/일시 고구려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6년 5월
소재지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십삼도구향 십삼도구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백산시(白山市) 장백조선족자치현(長白朝鮮族自治縣) 십삼도구향(十三道溝鄕) 십삼도구촌(十三道溝村)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군.

위치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십삼도구향 십삼도구촌 서쪽 2.5㎞ 지점 압록강 북안 대지 중앙에는 동서 길이 약 500m·너비 약 100m의 선사 시대 유적이 있는데, 이 선사 시대 유적 안에 하외자 고분군이 있다. 하외자 고분군이 위치한 대지는 동서가 긴 장조형(長條形)인데, 길이는 약 2.5㎞, 너비는 0.5㎞이다. 남쪽으로 100m 떨어진 지점에는 압록강이 흐르고 있다. 북쪽으로는 동서로 뻗어 있는 산봉우리가 있고, 산봉우리 남면에는 장백-임강(臨江) 간 도로가 산등성이를 따라 지나가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유적지가 위치한 일대를 ‘하외자(下崴子)’라고 부르고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하외자 고분군은 1986년 5월 장백현 문물보사대(文物普査隊)가 조사하면서 2개의 흙무지와 1개의 방형 기단을 확인하였다.

형태

하외자 고분군에는 2기의 흙무지와 1기의 방형 기단이 있다. 2기의 흙무지는 동서로 배열되어 있는데, 서로 간의 거리는 50m이다. 흙무지는 반구형으로, 0.5m 정도 솟아 있다. 윗면은 많은 냇돌[河光石]로 덮여 있고, 흙무지 내부에는 적지 않은 토기편이 혼입되어 있다. 동측 흙무지는 동서 길이 20m, 남북 너비 10m이다. 반면 서측 흙무지는 동서 길이 10m, 남북 너비 5m이다. 방형 기단은 흙무지에서 서쪽으로 약 100m 떨어진 지점에 있는데, 돌로 쌓았다. 길이는 11.5m, 높이는 2.05m이다. 방형 기단은 4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3층은 강자갈층이고, 제4층은 생토층이다.

출토 유물

선사 시대 유적지에서는 토기 바닥 2점, 토기구연부 1점, 시루 1점, 돌칼 등 모래가 섞인 토기편과 석기편이 출토되었다. 흙무지 위에서는 토기구연부 3점이 출토되었는데, 가는 모래가 섞여 있고, 두께는 0.8㎝ 정도이다. 한 점은 구순이 둥그스럼하고, 구연은 외반되어 있으며, 견(肩)이 있다. 다른 한 점은 구순은 평평하고, 구연은 외반되었으며, 견(肩)이 없다. 또 다른 한 점은 구순은 평평하고, 구연은 외반되었으며, 견(肩)이 있다. 토기 손잡이[橋狀橫耳]도 출토되었는데, 황갈색이고, 가는 모래가 섞여 있다. 길이는 6.3~7.5㎝, 너비는 4.1~4.8㎝, 두께는 0.8~1.2㎝이다. 그 밖에 하얀색 석구(石球) 1점이 출토되었는데, 직경이 1.2㎝이고, 표면에는 완만한 곡선의 줄무늬[彎曲線條紋]가 있으며, 직경이 0.1~0.3㎝인 구멍이 뚫려 있다.

의의와 평가

하외자 고분군의 흙무지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모두 고구려 시대에 제작된 것이다. 따라서 하외자 고분군은 고구려 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吉林省文物志 編纂委會, 『長白朝鮮族自治縣文物志』(1986)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