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공가가 고분군

한자 孔家街 古墳群
중문 孔家街古坟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대천향 공가가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양식 흙무지 돌방무덤(봉토석실분)
크기 4기 중 2기 무덤. 둘레 20m, 높이 1m. 둘레 32m, 높이 1.2m.
조성 시기/일시 고구려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소재지 길림성 통화현 대천향 공가가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통화현(通化縣) 대천향(大川鄕) 공가가촌(孔家街村)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군.

위치

공가가 고분군은 길림성 통화현 대천향 공가가촌 북쪽 800m의 구릉에 있다. 고분군 서쪽으로 산들이 이어져 있다. 동쪽으로 약 300m 떨어진 지점에 두도(頭道) 골짜기가 있다. 고분군 동서 양측은 길고 좁은 하곡 평원이다. 북쪽으로 약 500m 떨어진 지점에 성장촌(城墻村)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원래 10여 기의 고분이 있었으나, 1985년 통화현 문물보사대에 의한 조사 때에는 4기의 고분이 남아 있었다.

형태

1985년 조사 당시, 4기의 고분이 남아 있었는데, 2기는 보존 상태가 비교적 온전했다. 두 고분은 동서로 배열되어 있고, 고분 사이의 거리는 약 30m이다. 고분 유형은 흙무지 돌방무덤[봉토 석실분]이다. 묘 위에는 무질서하게 돌이 쌓여 있고, 거대한 석판이 노출되어 있다. 한 기는 둘레 20m, 높이 1m이다. 다른 한 기는 둘레 32m, 높이 1.2m이다.

현황

공가가 고분군이 위치한 구릉은 2013년 현재 경작지로 개간되었다.

의의와 평가

공가가 고분군은 고분의 형태를 볼 때, 고구려 시대의 고분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 吉林省文物志 編委會, 『通化縣文物志』(1986)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