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진두 소학

한자 津斗 小學
중문 津斗小学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진두하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민족 교육 기관
설립자 이주 한인
개교 시기/일시 1910년대 초반
최초 설립지 통화현 진두하
정의

1910년대 초반 통화현 진두하에 정착한 이주 한인들이 민족 교육을 위해 설립한 초등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진두 소학을 비롯한 민족 교육 기관은 근대성과 아울러 강렬한 항일의식을 고취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최종적인 목표는 민족 독립과 조국 광복을 위한 투철한 항일정신으로 무장한 독립군을 양성이었다. 학교는 지식을 습득하는 단순한 교육장소 차원을 넘어 배일사상 중심지, 반일운동 책원지로서 반일 무장 투쟁을 위한 정신적·대중적인 관계망을 구축하는 원동력이었다.

변천

초기 통화현 지역 교육기관은 개량식 서당이거나 사숙 형태로 된 것이 적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교통 발달에 따른 빈번한 교류는 근대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더불어 진두 소학이 설립되는 계기였다.

교육 활동

교과목은 한문·한글·산술·독서·습자·역사·지리·수신·창가·체조 등으로 편성되었다. 학제는 4년제로 운영되었으나 진급시험 등을 통하여 월반하는 등 개인별 능력을 중시하였다. 한글과 역사 교육은 항일정신을 배양하기 위해 강조한 과목이었다. 그리고 체조는 상무정신을 고취시키는 한편 강인한 체력연마를 위하여 매우 중시된 과목이다. 군사훈련을 방불케 하는 병식체조는 불굴의 저항정신을 일깨우는 계기였다. 이는 한인사회 구성원의 경쟁적으로 참여하는 등 대동단결을 도모하는 생활 현장이나 마찬가지였다.

교가와 상징물

진두 소학에 교가나 상징물은 거의 없었다. 당시 널리 성행하던 창가인 「애국가」·「학도가」·「모험맹진가」·「운동가」·「부모은덕가」·「단심가」·「국혼가」 등은 교가처럼 인식되었다. 특히 경술국치 이후 체육과 창가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현황

1914년 당시 진두 소학의 교원은 3명, 재학생은 30명이었다. 운영비는 주민들의 의연금으로 충당되었으나 만성적인 재정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다만 강렬한 반일주의는 학생들에게 민족문제를 새삼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 류병호, 「이조초기의 조선족교육」(『중국조선민족발자취총서 1-개척』, 민족출판사, 1999)
  • 일본 외무성, 「在外朝鮮人 經營學校書堂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1916),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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