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이밀 소학

한자 二密 小學
중문 二密小学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이밀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민족 교육 기관
설립자 이주 한인
개교 시기/일시 1910년대 초반
최초 설립지 통화현 이밀
정의

1910년대 초반 통화현 이밀에 정착한 이주 한인들이 민족 교육을 위해 설립한 초등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이밀 소학을 비롯한 민족 교육 기관은 근대성과 아울러 강렬한 항일의식을 고취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최종 목표는 민족독립과 조국광복을 위한 투철한 항일정신으로 무장한 독립군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학교는 지식을 습득하는 단순한 교육장소 차원을 넘어 배일사상 중심지, 반일운동 책원지로서 반일 무장 투쟁을 위한 정신과 대중적인 관계망을 구축하는 원동력이었다.

변천

초기 통화현 지역 교육기관은 개량식 서당이거나 사숙(私塾) 형태로 된 것이 적지 않았다. 교통 발달에 따른 빈번한 교류는 근대교육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고, 이는 이밀 소학이 설립되는 계기가 되었다. 운영비는 주민들 의연금이나 교육비로 충당되었다. 화룡현 덕신사 영암촌의 덕흥의숙의 연 비용은 200원인데 모두 학부형들이 푼돈을 모은 것이다. 개태사 호천포의 청호 학교(淸湖學校)는 1912년 9월에 설립되었는데 그곳의 운영비용 364원도 학부형들이 부담한 것이었다. 이밖에 대성 학교, 연길현 용신사의 제동 학교(濟東學校), 지송사 유신촌의 영실(英實) 학교, 상의향의 영생(永生) 학교 등과 집안현신성학교, 통화현의 신흥학교, 무송현의 구산 학교(勾山學校), 동녕현의 광진 학교(光震學校) 등은 농민들로부터 의연금 혹은 의연곡식을 모아서 설립된 학교이다.

당시 학교의 유지비용은 각 학교마다 조금씩 달랐는데, 대부분은 학부형들이 부담하였다. 이주 한인들의 높은 교육열이 바탕이 되어 마을마다 개량서당이나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통화현 이주 한인의 교육비용은 생활비 가운데 가장 중요한 명목을 차지하는 것이었다.

교육 활동

교과목은 한문·한글·산술·독서·습자·역사·지리·수신·창가·체조 등으로 편성되었다. 학제는 4년제로 운영되었으나 진급시험 등을 통하여 월반하는 등 개인별 능력을 중시하였다. 한글과 역사 교육은 항일정신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체조는 상무정신을 고취시키는 한편 강인한 체력연마를 위하여 매우 중시된 과목이다. 군사훈련을 방불케 하는 병식체조는 불굴의 저항정신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한인사회 구성원의 경쟁적으로 참여하는 등 대동단결을 도모하는 생활 현장과 같았다.

교가

이밀 소학에 교가는 없었다. 다만 당시 널리 성행하던 창가인 「애국가」·「학도가」·「모험맹진가」·「운동가」·「부모은덕가」·「단심가」·「국혼가」 등이 교가처럼 인식되었다. 특히 경술국치 이후 체육과 창가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현황

1914년 당시 이밀 소학의 교원은 5명, 재학생은 40명에 달하였다. 운영비는 주민들의 의연금으로 충당되었으나 만성적인 재정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다만 강렬한 반일주의는 학생들에게 민족문제를 새삼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 류병호, 「이조초기의 조선족교육」(『중국조선민족발자취총서 1-개척』, 민족출판사, 1999)
  • 일본 외무성, 「在外朝鮮人 經營學校書堂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1916),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