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신흥 소학[통화현]

한자 新興 小學[通化縣]
중문 新兴小学[通化县]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김도파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민족 교육 기관
설립자 신민회계열 이주 한인
개교 시기/일시 1910년대 초반
최초 설립지 통화현 김도파
정의

1910년대 초반 신민회 계열의 이주 한인들이 통화현 김도파에 설립한 민족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신민회의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 일환으로 설립된 신흥 소학의 설립목적은 민지계발과 독립전쟁을 수행하는 독립군 양성에 있었다. 체육시간이나 연합 대운동회에서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군사훈련과 각종 경기종목을 편성하였다. 한인사회 대동단결 모색과 시세 변화에 부응하려는 의도는 한글·역사·창가교육 강화로 귀결되었다. 중국의 동화정책에 맞서 민족정체성을 일깨우려는 목적도 내포하고 있었다.

변천

신흥 소학은 교직원이나 재학생 숫자만이 부분적으로 변화되었을 뿐 시기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다. 다만 일제의 탄압과 경제적인 곤궁 등으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성향은 점차 쇠퇴되어 갔다. 1915년 모든 한인학교에 중국어가 필수과목으로 편성된 점은 이를 방증한다.

교육 활동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 일환으로 설립된 통하현 지역 민족 교육 기관은 항일의식 고취에 전력을 기울였다. 민족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백절불굴의 저항정신을 일깨우려는 민족교육은 국어·역사·지리와 군사훈련에 버금가는 체육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배일사상을 고취시키는 창가 교육도 이곳의 교육활동을 그대로 보여준다.

교가

교가는 달리 없었지만 당시 성행한 창가가 널리 애창되었다. 통화현에 설립된 민족 교육 기관 대부분은 이러한 분위기였다. 애창된 「혈성대 창가」 주요 가사는 다음과 같다.

「혈성대 창가」

제1절 신대한의 독립의 소리 끓는 피와 같이 우렁차다

일단의 혈성 우리 동지들은 종성당(鐘醒黨)을 조직하고

조국을 회복할 것을 굳게 맹약하였다.

제2절 비참한 조국이여 건국의 영사(英士)들이 태어났다

의기있는 우리 청년들은 목숨을 다 바쳐 빛내리라

산은 막을 수 있어도 우리들의 의기는 막을 수 없으리

제3절 높이솟은 백두산 소나무 경성당의 무대되고

삼천리 금수강산 종소리에 공명한다

이 천만 우리 동지 우리는 소리에 깨어난다

제4절 깨어 일어난 독립군의 의용(義勇)의 검 날카롭다

웅장충천(雄將衝天)의 형세 그 누가 막을 것인가

조국회복을 위한 종성당원 그 활기 더욱 새롭구나

제5절 영세 독립 한국은 종성아래 다시 세우자

험한 풍우 낙뢰 중에 굳게 팔쾌 정하고

장하도다 종성당의 그 공훈

조국광복을 위한 독립정신 고취와 젊은 청년들의 용감한 투쟁정신을 강조하는 등 독립에 대한 열망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이외에 창가를 배포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운영

1914년 당시 신흥 소학의 재학생은 30명이었다. 학교 운영비와 교육시설은 주민들의 의연금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다. 신흥 소학신흥 강습소 출신 졸업생들이 의무적으로 재직하는 등 강렬한 민족의식을 가진 학교였다.

참고문헌
  • 박주신, 『간도한인의 민족교육운동사』(아세아문화사, 2000)
  • 류병호, 「이주초기의 조선족교육」(『중국조선민족발자취총서 1-개척』,민족출판사, 1999)
  • 일본 외무성, 「在外朝鮮人 經營學校書堂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1924),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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