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통화현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

한자 通化縣 金星 朝鮮族 中心 小學校
중문 通化县金星朝鲜族中心小学校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금두조선족만족향 금성촌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교 시기/일시 1943년
폐교 시기/일시 2000년대
개칭 시기/일시 1946년
개칭 시기/일시 1963년
개칭 시기/일시 1990년 9월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72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82년
현 소재지 길림성 통화시 통화현 금두조선족만족향 금성촌
정의

길림성 통화현 금두조선족만족향 금성촌에 있던 조선족 소학교.

교육 목표(교훈 포함)

통화현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의 교육 목표는 소박, 절약, 책임 등 미덕을 갖추고 기초 문화지식을 습득한 민족의 후대를 양성하는 데 있었다.

변천

통화현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는 1943년에 설립되었다. 당시 인근의 유지인사 채도익, 이동식 등의 조직 및 발기 하에 현지 조선족들이 쌀과 돈을 지원하여 다섯 칸짜리 초가집을 짓고 학교를 설립하였다. 설립 초기 학교 이름은 금두화촌 국민초급학교였고, 제1대 학교장은 일본인이었다. 학교 규모는 2개 복식반에 학생 50명 좌우, 교원 3명 정도였다. 학교명을 1946년 봄에 통화현 금두촌 조선인 완전 소학교로 개칭하였는데, 당시 학생은 6개 학년에 총 140여 명이 있었다.

1963년에 촌을 조선족과 한족 두 개 촌으로 나누면서 조선족 촌을 금성촌으로 고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학교명도 금두향 금성 조선족 소학교로 개칭하게 되었다. 그 후 1972년에부터 초급 중학부를 부설 및 운영하였다. 그리하여 1976년에 소학생 128명, 중학생 67명, 학전 학생 27명, 입학률 100%에 달했는데, 이때가 학교 역사상 규모가 가장 컸던 해였다. 그러다가 중학생이 줄어들면서 1982년에는 초급 중학반을 폐지하였다. 그리고 1983년 9월에는 학교 규모가 6개 학급에 학생 103명, 학전 학생 28명, 교원 15명이였다. 그 뒤 1990년 9월에는 통화현에 소속되어 있는 조선족 학교들의 분포를 조절하게 되면서 4개 조선족 중심 학교로 나누어 운영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학교명을 금성 조선족 중심 학교로 고쳤다.

교육 활동

통화현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는 개교 초기부터 절약 정신을 강조하고 자력갱생의 원칙을 견지하였다. 또한 학교 관리에도 나름대로의 운영 철학을 가지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1980년대에 길림성 근공검학 선진 단위, 교사관리 선진 단위로 당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화지구 교육처와 재정처 등 부서로부터 가장 아름다운 학교로 명명되었다.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는 조선족 중심 학교로 전환된 후 9년제 의무교육 보급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어 길림성 교육위원회의 호평을 받았다.

현황

통화현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는 1998년 당시 이광호 교장이 재임했으며, 학생 88명(남 46명, 여 42명)에 교직원은 18명(남 9명, 여 9명)이었다. 건축 면적은 866㎡이고, 도서 총수는 1,276권(한글 564권, 한문 712권)이었다. 금성 조선족 중심 소학교는 2000년대 이후 조선족 학교들의 통폐합에 따라 폐교되었다.

참고문헌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 『중국조선족학교지』(동북조선민족교육출판사, 1998)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 『중국조선족학교현황지』(연변교육출판사, 2005)
  • 길림성민족교육넷(http://www.jlmj.net/)
  • 동북조선족교육과학연구소(http://www.dbcjyky.net/)
  • 중국조선족중소학교교육자원넷(http://www.koreannet.cn/)
  • 통화교육지도(http://school.jlthjy.com/Article/)
  • 통화시교육국(http://www.jlthedu.gov.cn/)
  • 통화시교육자원넷(http://www.jlthjy.com/)
  • 통화시정부교육부서(http://jydd.jlthjy.com/)
  • 통화현정부교육부서(http://jydd.jlthxjy.com/Index.html)
  • 통화시교육학원(http://www.thjyxy.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