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검

한자 申用劍
영문 Sin Yong Geom | Shen Yong Jian | Xue Jin
중문 申用剑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예술인
지역 흑룡강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조각가
성별
대표경력 목단강 연합 중학교 미술 교사
출생 시기/일시 1916년 10월 26일
몰년 시기/일시 1948년 5월 8일
정의

일제 강점기 흑룡강성에서 기념 조각에 두각을 나타낸 작가.

개설

목단강시의 주요 기념 조각인 「항일 열사 및 자위 전쟁 열사 기념탑」을 제작하여 사회주의 사회 기념 조각의 본보기를 남겼다. 화가로서도 활동하여 용정시 민속 박물관에 소묘 등이 소장되어 있다.

활동 사항

1916년 10월 26일 조선강원도 원산시 명석동에서 출생하였다. 1937년 8월에 일본에 가서 도쿄 무사시노에 있는 제국 미술 학교에 입학하여 1942년 8월까지 고학하면서 유화를 전공하였다. 1942년 귀국한 뒤 1943년 흑룡강성 목단강시로 이주하였다.

목단강에서는 인쇄 공장의 미술 설계원으로 시작하여 뒤에 고려 중학교에서 미술 교사로 교편을 잡았다. 1945년 일본의 패망 시 신용검은 성립 연합 중학교에서 미술 교사를 하면서 조선 인민 민주 동맹 목단강시 위원회 선전 사업의 일환으로 김례삼과 함께 100폭의 그림을 거리에 진열하기도 했다. 이때 신용검의 대표작의 하나인 「팔로군 기마 통신병」과 「남녀 평등」이 발표되었다. 1946년에는 목단강시 조선 인민 민주 동맹 기관지인 『해방』을 창간하여 잡지의 미술 편집을 책임졌으며 그해 11월 5일부터 개최된 동북 신흥 예술 협회 제1차 미술 전람회를 기획하였다.

신용검은 미술 활동 뿐만 아니라 「너, 이놈」을 극작하여 목단강시 민맹 문공단에서 1949년 8월 29일에 공연도 하고 연극 「전선」에서는 주역인 노동자로 연기도 하였다.

1947년 8월 목단강성 정부와 시 정부에서 목단강시 북산 기슭에 열사탑을 건립하기로 하자, 당시 목단강 연합 중학교 미술 교원이었던 신용검이 설계를 맡아 진행하였다. 탑은 정방형 평면에 32m 높이의 탑으로 정면에 비문을 새기고 양쪽에는 부조로 인민 전사들이 새 중국의 성립을 위하여 헌신하는 형상을 표현한 것이다. 5개월에 걸쳐 북산 열사탑 제작을 마친 신용검은 병을 얻어 낙성 직후인 5월 8일 세상을 떠났다.

저술 및 작품

목단강시 소재 「항일 열사 및 자위 전쟁 열사 기념탑」, 소묘 「사과 깎는 처녀」, 「격투」 등이 있다. 용정시 민속 박물관에 소묘 「반항」, 「격투」, 유화 「숙청」 등 20여점이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 임무웅, 『중국 조선 민족 미술사』(시각과 언어, 1993)
  • 북경 대학 조선 문화 연구소, 편 『예술사』,중국 민족 출판사, 서울 대학교 출판부, 1994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