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시 조선족 노인 협회

한자 尙志市 朝鮮族 老人 協會
중문 尚志市朝鲜族老人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상지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5년
개칭 시기/일시 1998년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상지시
현 소재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상지시
정의

흑룡강성 하얼빈시 상지시 노인들이 조직한 민간 단체.

변천

상지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1985년 야부리 동흥촌 노인 협회의 설립부터 시작하여 각 지역에서 촌 혹은 한 개 마을 범위에서 노인 협회들이 조직됨에 따라 1998년 8월 15일 각 촌 노인 협회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상지시 조선족 노인 협회 총회를 설립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협회들은 자체로 경비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한 면적의 논, 밭들을 경영하는데 50여 ha에 총 수입이 30만 위안에 달한다. 협회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외 시사, 사회 법규, 선진 사적, 생활 보건 상식 등 다방면 학습하며 규칙적 생활을 권장할 뿐만 아니라 관광, 야외 활동, 명절 경축, 운동 대회, 문예 공연, 민속 놀이 등도 활발하고 폭 넓게 진행하여 노인들의 노후 생활을 보다 풍부하고 다채롭게 하고 있다.

현황

2002년 현재 상지시 조선족 노인협회 총회에는 산하에 상지진 조선족 노인 협회를 비롯한 36개 진, 촌, 마을을 단위로 하는 분회를 두고 있으며 회원 총수는 1,400명에 이른다.

총회에서는 총회의 규칙과 제도를 규정하고, 임기를 2년으로 하는 지도부를 구성하여 산한의 조선족 노인 협회 사업을 지도한다. 지도부는 해마다 연말이면 사업 총화와 경험 교류회를 가지며 선진 협회와 우수 회장, 우수 회원을 표창, 장려하며 새 해에 중점 해결해야 할 과업을 배치한다. 평시에는 산하 각 협회들을 방문, 시찰하여 제때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의의와 평가

노인 협회는 사회와 촌민들에게 이로운 일들을 많이 하였고, 오락 및 체육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면서 노인들의 심신 건강을 증강시키고 인생의 황혼을 보람있게 보내기 위한 보금자리로, 민족 우수 전통을 지키고 전승하며 후대에 전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상지시 조선 민족사 편집 위원회, 『상지시 조선 민족사』민족 출판사, 200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