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일송정』

한자 一松亭
중문 一松亭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현대/현대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용정시(龍井市) 조선족 문화 발전 추진회가 간행하고 있는 조선어 잡지.

개설

『일송정』은 연변인민출판사에서 출판한 조선어 잡지로 용정시 조선족 문화 발전 추진회의 문화 총서이다. 2000년 창간한 이래 매 반년마다 1회를 출간하고 있다. 매회 1,000부 발행하고 있다.

창간 경위

『일송정』은 용정 지역 조선족 문화유산을 발굴·정리·홍보·계승 및 발전시키기 위하여 창간되었다. 용정시 조선족 문화 발전 추진회이준일 회장이 기획과 발행을 맡고, 용정시 작가 협회이태수 주석이 주필, 김재권·김춘급·이광평·전광하·황상박 등이 편집 위원으로 있다.

구성/내용

『일송정』은 「역사가 유구한 용정」·「문화유산」·「명인 소개」·「교육」·「수필」·「시가」·「소설」·「극본」·「가곡」·「민간 이야기」·「용정 이야기」·「향토 전설」·「보고 문학·방문기·기타」·「용정 기업 소개」·「종교」·「이슈」·「용정 부녀」·「용정시 조선족 부녀 평생 교육회」 등 여러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일송정』은 용정 지역의 조선족들이 쓴 문학·예술·역사·교육·언어·민속·신문·텔레비전 등 조선 문화와 관련한 글을 게재한 문화 총서로 용정을 이해하고 용정과 연변의 조선족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 장우권 외 3인, 『재외한인의 문헌정보자원정책과 관리』(북코리아, 2006)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