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꽃동산』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잡지
창간 시기/일시 1984년
정의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에서 격월간 발행하는 조선족 어린이 학습 종합지.

창간 경위

『꽃동산』은 7~8만 명에 달하는 조선족 어린이들을 위한 한글로 된 소년 아동 간행물의 필요성에 의해 간행되었다.

변천과 현황

『꽃동산』은 1984년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에서 격월간지로 창간되었다. 초창기 초급 학년을 대상으로 하다가 점차 중·고급 학년으로 독자층을 넓혔다. 『꽃동산』 잡지사는 꼬마 작가 양성에도 주력하여 1989년부터 목단강 지역 조선족 기업인들, 연변 지역 기업인들의 후원을 받아 동북 3성 조선족 어린이 대상 ‘소학생 글짓기 콩쿠르’을 개최하였다. 수상 작품을 엮어 수필집 『아름다운 마음』을 펴내기도 하였다.

1995년에는 ‘빙설컵’ 독서 경연, ‘신동컵’ 미술·서예 대회를 개최했다. 1996년부터는 한국 월간 『아동 문학』 잡지사와 자매 결연을 맺고 공동으로 ‘새별 소년 문학상’을 제정하여 해마다 글짓기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1996년 11월 『꽃동산』 잡지사는 소학생들의 특기 교육에 협력하기 위해 한국·중국 기업인들과 지역 인사들과 함께 동북 3성의 조선족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전국 신동컵 미술·서예 콩쿠르’을 개최하여 56개소 학교의 260명 수상자들을 표창 장려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꽃동산』은 1997년 흑룡강성 조선족 어린이들의 필독 간행물로 지정되었고, 동북 3성의 추천 도서로도 선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꽃동산』은 40여 만 명 조선족이 사는 흑룡강성 조선족 소년 아동 잡지로서, 초등학생들의 한국어 글짓기 능력 향상과 문화 생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장우권 외 3인, 『재외한인의 문헌정보자원정책과 관리』(북코리아, 2006)
  • 최상철, 『중국 조선족 언론사』(경남 대학교 출판부, 1996)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