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중국 조선족 교육』

한자 中國 朝鮮族 敎育
중문 中国朝鲜族教育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잡지
창간 시기/일시 1948년 12월
창간 시기/일시 1978년 11월
폐간|종간 시기/일시 1960년 12월 『교육통신』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85년 8월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소재 중국 조선족 교육편집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조선족 교육 잡지.

구성/내용

『중국 조선족 교육』은 각 학과목 교수 연구를 중점으로 하는 20여 개의 전문란을 설치하고 조선민족 교육 잡지로서의 특색을 살려 소수 민족 학교에 특유한 ‘세 가지 어문 교수’에 관한 개혁 경험과 실험 성과를 널리 소개하였다. 원고의 대부분은 조선족 작가들이 집필하였다.

또한 『중국 조선족 교육』은 중소학교 및 유치원의 조선족 간부, 교원들을 대상으로 발행되었다. 중국 정부의 교육 방침 정책과 교육 지도, 학령 전 아동 교양, 민족 교육 등과 관련한 연구와 토론 글들을 게재할 뿐만 아니라 각 과목의 교수에 참고할 만한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 분야에서의 선진 인물과 단위의 경험을 교류하며 국내외의 교육 동향, 교육 현대화에 관계되는 재료들도 소개하고 있다.

변천과 현황

『중국 조선족 교육』의 전신은 1948년 12월에 하얼빈에서 창간된 『교육 통신』이다. 창간 초기는 동북 인민 정부 민족사무처 문교과에서 주관하고, 『민주 일보』(조선문판) 부간 편집실에서 편집·출판하는 월간 잡지였고 초대 주필은 백호연이었다.

그 뒤 1949년 3월 『교육 통신』은 민주 일보사를 따라 연변으로 옮겨온 뒤에 연변 전원 공서 문교과의 주관 하에 연변교육출판사[현재 동북 조선민족 교육 출판사]에서 편집, 출판하는 월간 또는 반월간 잡지로 발행되었다.

1960년 12월 『교육 통신』은 경제난에 167호로 정간되었다. 1978년 11월, 길림성의 허가를 받고 『교육 통신』은 『연변 교육』이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복간되었고 1979년 9월에 공개 간행물로 정식 허가를 받았다.

1985년 8월, 『연변 교육』은 『중국 조선족 교육』으로 새롭게 명명되었고 길림성 교육위원회와 연변주 교육위원회 공동 주관 하에 국가 교육위원회 및 동북 3성 교육 부문의 관계자들로 중국 조선족 교육 편집 위원회가 결성되었다. 그 뒤 『중국 조선족 교육』은 많은 독자들의 환영을 받아 최고 발행량이 만부를 초과하였고, 발행 범위도 전국 16개 성, 시, 자치구 및 마카오 등으로 확대되었다.

의의와 평가

『중국 조선족 교육』은 창간 이래, 중국의 교육 방침, 정책을 선전하고 교육, 교수 경험을 총화, 보급하며 교육, 교수 개혁의 정보, 교수 참고 자료 및 교원 연수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조선족 기초 교육 질과 학교 운영 효과를 높이는 데 적극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 조선족 교육』은 연변 지역은 물론 동북 3성과 내몽골자치구 등의 조선족 교육을 회복 발전시키며 민족 교육의 질을 제고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 연변조선족자치주 편찬위원회, 편 『연변조선족자치주지』(중화 서방, 1996)
  • 김산덕, 『중국 조선족 문화 연구』(연변대학출판사, 200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