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 소년보』

한자 中國 朝鮮族 少年報
중문 中国朝鲜族少年报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신문
관련인물 허철봉
창간 시기/일시 1957년 7월 1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85년 1월
정의

1957년 7월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에서 창간된 조선족 어린이 관련 신문.

구성/내용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1주일에 한 번씩 발행되는데 모두 12면으로 되어 있다. 주로 보도되는 내용을 살펴보면, 소년 선봉대[소선대(少先隊)] 활동 뉴스, 교정 생활, 꼬마 기자, 교원 마당, 어린이 글짓기, 소년 과학, 세상일 나라일, 중국어 학습, 외국어 학습, 지구촌, 문예 오락, 우등생 등 다채로운 전문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변천과 현황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1950년 4월 25일 소학생·초중생을 대상으로 창간된 『소년 아동』 잡지에서 비롯되었다. 주필은 허철봉이었다. 『소년 아동』은 1949년 설립된 동북 조선 인민보사가 조선족 소년들을 위해 발행한 잡지이다. 매월 10일과 25일에 발행된 『소년 아동』은 조선족 소년 아동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그 뒤 『소년 아동』은 1957년 7월 1일 『소년 아동보』로 제호를 바꾸었는데, 1966년 5월 16일 문화 대혁명 발발로 정간되었다가 6월 1일 복간하며 『연변 소년보』로 개제했다. 하지만 『연변 소년보』는 1966년 7월 말, 658호를 끝으로 정간되었다.

그 뒤 『연변 소년보』는 1980년 9월 4일 『중국 소년보』 조선문 편역판이란 이름으로 복간되었다. 『중국 소년보』는 중국어로 된 내용을 한글로 번역하는 정도였다. 그 뒤 1982년 1월 『연변 소년』이라는 본래 이름으로 복간, 발행되었고, 1985년 1월 3일 공청단 중앙의 비준을 거쳐 지금의 『중국 조선족 소년보』로 개칭되었다.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매호 평균 발행 부수는 5만 부이며 연간 발행 부수는 260만 부에 달한다. 중국 내 조선문 간행물 중 가장 많다. 평균 매 3명 학생당 1명이 신문을 구독할 정도다. 이렇듯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연변뿐만 아니라 전국 조선족 어린이들을 독자 대상으로 하는 신문으로 탈바꿈했다.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2003년에 전국 20개 단위 밖에 없는 우수 소년 아동 간행물 금상을 받았다. 전국 소수 민족 소년 아동 간행물 중 유일하게 금상을 수상한 것이다. 그리고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전국 소수 민족 소년 신문 간행물 가운데서 유일한 소수 민족 신문으로 중국 소년 아동 간행물 협회 회장단위로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공청단 길림성위·요령성위·흑룡강성위가 공동 주관하는 중국 조선족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일한 소년 선봉대 기관지다. 『중국 조선족 소년보』는 조선족 특징을 살려 어린이들의 지적 개발과 시야 확장을 돕고 이들을 창조성이 다분하고 개척 정신이 있는 새 시대의 일꾼으로 성장케 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 최상철, 『중국 조선족 언론사』(경남 대학교 출판부, 1996)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