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한자 書藝
영문 calligraphy
중문 书法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문자를 소재로 하여 붓으로 쓴 예술.

개설

사람들이 원시 시대에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자연에 소망을 기원, 상호 간의 의사를 전달, 거래상의 약속 사항 등을 기록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처음에는 자연의 형상을 본받아 그림으로 의사를 기록하는 도화 문자가 시작되었다. 도화 문자는 점차 간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문자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문자가 생성됨과 아울러 기록하기 시작한 것이 서예의 기원이다. 이러한 문자는 붓이라는 용구를 사용하여 쓰면서 예술적 가치를 한층 발휘하게 되는 서예로 발전하였다.

서예의 연원은 3000여 년 전 문자가 생기면서부터이다. 문자의 시작은 크게 나누어 지사자(指事字)와 상형자(象形字)에서 비롯되었다. 지사자는 어떠한 사실적 일을 상호간의 약속에 의해 노끈에 매듭을 지어 표시하는 결승(結繩) 문자나 나무 기둥에 어떠한 기호를 새기는 각획(刻畫) 문자로 시작되었다. 이 문자는 다시 기록하는 재료가 도기로 변화하였다. 도기상에 결승이나 각획을 부호화하여 새긴 추상적 개념의 문자가 지사자이다.

상형자는 어떠한 일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도화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도화는 순수 자연물에 그려졌다가 그 그리는 재료가 역시 도기로 발전하였다. 도기상에 사물의 형체를 부호화하여 그린 문자가 곧 상형 문자이다. 지사자와 상형자가 부호화 된 문자는 점차 사용자의 편리에 따라 각기 체를 달리하여 발전을 거듭하면서 마침내 추상성이 농후한 추상 문자로 발전하는데 까지 이르러 서예의 꽃을 피웠다.

한편 조선의 문자 시작은 천부인(天符印)에 새겨진 부호에 그 의미를 부여해 볼 수 있다. 이 부호는 문자 생성 이전에 개인이나 종족 구성원의 의사를 상징하는 단순한 선을 이용한 표시로 쓰이다가 상형 문자를 맞이하게 된다. 단순한 부호는 상형 문자의 간략화 과정에서 다시 도입되어 선을 중심으로 한 방괴형(方塊形)의 부호 문자로, 더 나아가 추상 문자로 전변하는 과정을 생각하면 문자 예술의 가장 근본이 된다.

특히 선사 시대는 조형성·입체성보다는 평면·선에 의존하면서 사실보다는 변화, 실형보다는 도안 등 기본적으로 추상주의 양식을 따름을 볼 수 있다. 추상주의 양식은 대상물의 실체를 선이나 색으로써 묘사 또는 표현하려는 철학적 양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냉엄한 자연 형상에 신성(神性)의 존재를 인정하며 그들과 싸워서 이기거나 타협하며 살아가야 하는 북방 지대 주민 사이에서 유행한 생활 철학적 양식이다. 선사 시대 추상주의 양식은 이 북방 지대 주민들의 생활 철학적 양식이 유입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조선민족이 시베리아에서 내려온 고아시아족, 그리고 그 뒤를 이은 퉁구스계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 추상주의의 기호 문화는 조선 시대 세종에 이르러서 한글을 만드는 삼대 기호 ●·▬·❙(天·地·人)가 되었음은 경이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자 서예는 전·예·해·행·초서 등으로, 한글 서예는 훈민정음체를 비롯하여 정자·흘림 등으로 변화 발전을 거듭하면서 더욱 예술성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서예는 국제 서법 예술 연합을 통해 동남아 한자 문화권에서 활발한 예술 활동을 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일본·대만·필리핀·말레이시아 등의 국가에서 해마다 각기 연합전을 열고 있으며, 각국마다 또한 각국 본부전을 통해 서예의 예술성을 가꾸어 가고 있다.

특히 조선족 자치구인 연변에서는 연변 문자 예술 협회·연변 경필 서예 협회·연변주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 등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연변의 서예인들은 한국의 서예인들과도 빈번한 교류를 통해 서로의 우의를 다지는 한편 예술적 가치도 공유하고 있다. 현재 길림성(吉林省) 집안현(集安縣)에 있는 옛 고구려 영토의 영역을 확인할 수 있는 광개토호태왕비(廣開土好太王碑)는 조선족의 위상을 대변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祝敏申, 『대학 서법』(상해 복단 대학 출판사, 1985)
  • 김원룡·안휘준, 『한국 미술사』(서울 대학교 출판부, 1994)
  • 송종관, 「문자 성립 이전의 서예 사상적 線韻 小考」(『무심 연묵』창간호, 다운샘, 2001)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