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

한자 琿春 中俄 互市 貿易區
중문 珲春中俄互市贸易区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면적 9.6㏊
전화 0433-7612799(혼춘중아호시무역구관리국)
홈페이지 http://www.hchzq.gov.cn/sqjj/ShowArticle.asp?ArticleID=28
준공 시기/일시 2001년 2월 1일
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에 있는 대외 무역구.

변천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는 2001년 2월 1일 국무원의 비준을 받아서 설립되었으며, 2005년 6월 1일에 정식으로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구성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는 현재 3곳의 상품 교역 시장이 있는데 총 면적 5,500㎡에 점포가 500여 개에 달한다. 호텔 2개, 목욕탕 1개가 있어서 러시아 국민들이 호시 무역구로 들어와 숙박하며 생활하는 데 필요한 조건들을 갖추었다. 현재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 내에는 전력 공급, 용수 공급, 열에너지 공급, 도로, 통신 등의 기본 시설들이 완비되었고, 호텔, 주택, 시장, 오피스텔 등의 서비스 시설들이 비교적 완전하다.

현황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는 점유 면적이 9.6㏊에 이르고 중국과 러시아 세관과의 거리가 8.8㎞이다.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는 관리 감독에 있어서 ‘세관에서 검사하고 구역 내에서 교역하는’ 관리 방식을 채택하여 중·러 양국 국민들이 「중러 변민(邊民) 호시 무역증」을 가지고 개인이 매일 교역하는 3천 위안 이하의 호시 상품[생활용품으로 제한]을 휴대하여 교역하는데 수입 관세와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 러시아인들은 여권이나 여행 수속을 통하여 훈춘 세관을 경유하여 호시 무역구로 들어와서 교역하고 35㎏ 이하의 물품을 가지고 귀국할 수 있는데 러시아 측에서는 관세를 면제해 준다.

최근 수년 동안 훈춘 중러 호시 무역구에서 교역되는 상품의 종류를 보면 러시아 측에서는 해산품을 위주로 하여 매년 러시아의 해산물이 대략 2만 톤 정도 수입된다. 중국 측에서는 의복과 신발, 구두, 일용 잡화, 가전제품, 식품, 공예품, 아동용 완구, 화장품, 사무용품, 위생용품, 알루미늄 창문, 절도 방지용 문짝 등 각종 경공업 제품을 위주로 한다.

교역의 형식은 소매에서 점차 도매로 발전하고 있으며 호시 무역구는 점차적으로 러시아의 해산물이 중국의 내지로 수입되는 집산지의 역할과 중국의 경공업 상품이 러시아로 수출되는 중요한 창구로 변모하고 있다.

호시 무역구에는 현재 1만 톤을 저장할 수 있는 냉동 창고를 건설 중에 있으며 머지 않아 준공되어 사용할 수 있다. 냉동 창고가 완공되면 러시아 해산물의 냉장 수요를 충족시켜 훈춘 해산물 가공업의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

참고문헌
  • 훈춘 변경 합작구(http://www.hchzq.gov.cn/sqjj/ShowArticle.asp?ArticleID=28)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