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급 훈춘 수출 가공구

한자 中國 琿春 輸出 加工區
중문 中国国家级珲春出口加工区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00년 4월 27일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에 있는 수출 가공 시범 구역.

개설

훈춘시는 길림성의 동남쪽 도문강 하류 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중국과 러시아 및 북한 등 세 나라가 경계를 이루는 지역이다. 국가급 훈춘 수출 가공구는 국무원에서 첫 번째로 설립한 전국 15개 수출 가공 시범 구역의 하나이자 현재 전국 14개 국경 인근 개방 도시 가운데서 허락을 받은 유일한 구역이다.

구성

훈춘 수출 가공구가 있는 훈춘 변경 경제 합작구는 1992년 9월 14일에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설립된 국가급 경제 개발구로 전체 면적은 88㎢이고 계획 면적은 24㎢이며 초기 개발 면적은 5㎢이다. 수출 가공 공업과 첨단 기술 산업을 위주로 하며 금융, 무역, 여행, 부동산 등의 업무를 겸하는 종합적 개발구이다.

현황

훈춘 수출 가공구는 개발하고 건설된지 7년 이래로 이미 누계 투자액이 15억 위안에 이르고 높은 표준에 따라서 기초 시설과 기타 시설이 개발되고 건설되어 처음 시작하는 지역과 그 주변은 이미 용수, 전기, 난방, 통신, 도로, 배수, 쓰레기 배출과 지면 정리가 끝나고, 보세 창고, 변경 무역 시장, 표준 공장, 오락 시설, 학교, 사무동, 종합 비즈니스 건물 등의 서비스 시설들을 지어 외래 투자자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동시에 합작구 관리 위원회는 효율을 높이고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계속해서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현재까지 한국, 싱가포르, 일본 등 10여 개 국가의 상인들이 훈춘 수출 가공구로 와서 사업을 하고 있어 합작구에는 이미 허가 받은 외국 투자 기업이 41개이고, 항목의 총 투자액은 1억 2933만 달러인데, 합동 이용 외자는 9462만 달러이고, 실제 이용 외자는 7930만 달러이다. 길림 쌍방울 방직, 동일 침직, 굉달 탄력 직물로 대표하는 방직업, 금발 목업, 금강 건재, 산천 야채반으로 대표되는 신형 건재업, 태사곤 전자로 대표되는 신흥 전자 공업 등이 우세한 산업을 형성하여 합작구가 기본적으로 외향적인 발전 구조를 형성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 중화 상무망(http://www1.chinaccm.com/40/4011/401101/news/20030724/160136.asp)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