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사회 복리원

한자 延邊 社會 福利院
중문 延边社会福利院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민정일조가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52년
현 소재지 延吉市民政一条街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민정 1가에 있는 사회 복지 및 공익 사업 기구.

개설

연변 사회 복리원연변조선족자치주 민정국 소속의 성 1급 사회 복지 사업 단위이다. 연변 지역의 노인·고아·장애 아동·사생아(私生兒) 등을 수용하여, 그들에게 양육·치료·교육 등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립 목적

인도주의와 사회 봉사 정신에 입각하여 사회적 약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장하고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친척은 아니지만, 친척보다 더 가까운” 복지 서비스가 복리원의 직업 윤리[모토]이다.

변천

1952년 설립 당시 한 개의 건물동에 50여 개의 침상과 부수 시설만이 있던 열악한 조건은 1990년대 대폭적인 신·증축 공사를 진행하면서 많이 변모되었다. 2007년 10월 240만 위안의 자금을 투자해 복리원의 확장 및 개보수 공사에 착수하여 2008년 10월에 완공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 사회 복리원의 주관 부문은 연변조선족자치주 민정국의 사회 복지과이다. 사회 복지과는 복리원의 자격에 대해 심의, 조사하며 일상적인 감독과 관리의 직무를 수행한다. 복리원에서 수용하고 있는 노인·고아·장애 아동·사생아에게 실제적인 복지와 후생을 담당하고 있다. 일상 생활 중에서의 봉양과 보육의 업무부터 시작하여 의료 및 건강 관리, 문화 활동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원의 운영 비용은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 민정국의 재정 예산과 사회 각층의 기부와 찬조로 충당된다.

현황

2012년 현재 복리원의 부지 총 면적은 6만 6천㎡, 건축 면적은 2만 6천㎡로 총 4개의 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총원, 이화원, 아동 복리원, 팔포강 분원 등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750개의 침상을 구비하고 있고 520명의 복지사와 15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총원은 4개의 구역으로 구분되는데, 중환자 구역·양로 구역·노인 아파트·특별 간호 구역 등이다. 연변 사회 복리원 제2원은 전국 규모의 양로 기관이다.

의의와 평가

연변 사회복리원은 연변 지역에서 규모가 제일 큰 시설이자 양질의 복지 서비스를 갖춘 시설로 평가 받는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와 각급 사회 복지 단체의 후원과 자선 활동으로 각종 문화 예술 활동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와 중국 공산당 연변조선족자치주 위원회는 사회 경제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종 복지 혜택을 증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참고문헌
  • 百度百科(www.baike.baidu.com)
  • 『연변일보』2009년 8월 17일자 http://www.hybrb.com/article.asp?articleid=3756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