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정 광영원

한자 龍井 光榮院
중문 龙井光荣院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용화로 928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58년 8월 25일
현 소재지 용정시 용화로 928호
정의

길림성 용정시 용화로에 있는 용정시 민정국 산하 국가유공자 대상 복지 시설.

설립 목적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에 기여한 열사, 혁명 군인, 장애를 입은 퇴역 군인 및 그 가족들의 복지 우대를 위해 용정시 인민 정부가 설립하였다.

변천

1958년 8월 25일 용정시 부근에 설립되었고, 2002년 용정시 용화로 928호에 새로운 건물을 세워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12년 현재 용정시 정부 민정국 소유의 부지로 등록되어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용정 광영원에 수용된 국가 유공자와 그 가족들에게 생활 봉양, 문화 및 오락 활동과 건강 관리 등 생활 전반에 대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로와 양로 사상의 사회적 풍토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국가 유공자 외에도 노동 능력과 생활 기초가 없는 무의탁 노인과 자비 부담으로 입원한 노인들까지 그 대상이 확대되었다. 광영원은 길림성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 용정시로부터 “군대를 옹호하고 혁명 군인 가족을 우대하는[擁軍優屬] 선진 단위”로 평가받았으며, ‘노동 모범 단위’, ‘일류 업무 선진 단위’, ‘행정 기풍 건설·관리 선진 단위’로 선정된 바 있다. 1994년 중국 인민 정부로부터 ‘전국 문명적 광영원’이란 호칭과 현판을 수여받았다.

현황

용정 광영원용정시 관할구역 내에 전사·열사 및 국가 유공자의 가족을 봉양하는 국가 관할의 복지 시설이다. 총 건축 면적이 4,311㎡이고, 침상 242개를 구비하고 있으며, 현재 213명의 복지 대상자를 수용하고 있다. 총 12명의 복지사와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봉양·건강 회복·문화 오락 등을 포함한 종합 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다. 2011년 용정시 정부는 1급에서 4급에 이르기까지의 장애 군인에 대해 집중적으로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향(鄕)·진(鎭) 민정국 판공실(辦公室)에서 서류 접수 및 심사를 진행하고 광영원에 입주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 후 최종적으로 복지 우대를 실행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노령화는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2012년 현재 60세 이상 노인의 총 인구는 311,698명으로 연변주 전체의 14.2%에 이르고 있다. 특히 연변주 거주민의 기대 수명은 79.26세로, 전국 평균인 73세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연변주 인구의 36.6%를 차지하는 조선족의 경우, 기대 수명이 80.58세로 나타났다. 광영원은 국가 유공자 위주의 수용에서 점차 빈곤층 노인과 장애 독거 노인들까지 그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참고문헌
  • 용정시 민정국(http://mzj.longjing.gov.cn)
  • 용정시 인민 정부(http://www.longjing.gov.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