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화 광영원

한자 敦化 光榮院
중문 敦化光荣院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7년
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에 있는 민정국 직속의 국가 유공자와 가족들을 위한 복지 시설.

설립 목적

돈화시 각 지역의 군인 열사와 그 가족들에 대한 부양과 복지 혜택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특히 항일 전쟁, 해방 전쟁 및 한국 전쟁에 참전했던 노인들과 그 가족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변천

2007년 240만원[RMB]의 자금을 투자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10월 대석두(大石頭) 복지원 내에 시설을 증축, 보수하였다. 2009년 길림성돈화시 정부 사업 보고에 의하면 2008년 광영원을 비롯한 5개의 복지 센터에 520만원을 투자해 시설을 보수하고 규모를 확대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2009년 돈화시 정부는 민생 사업 건설을 강화하면서 개혁 발전의 경제적 성과를 돈화시 복지 사업에 투자해 혜택을 주는 방침을 추진하였다. 2005년부터 16개 향(鄕)과 진(鎭)의 경로원을 통합하여 4개 소의 복지 센터를 신설하였다. 또한 퇴역 안정 보상금을 종전의 8,000원에서 15,000원으로 증액·지원하는 동시에 참전용사의 등급을 세 개로 나누어 차등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80만원을 향과 진의 열사탑 개보수 작업에 투자했다.

현황

2010년 현재 광영원의 총 부지 면적은 3만㎡, 건축 면적은 1,500㎡이다. 양로와 휴식 공간을 비롯해 건강 의료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총 80여 개의 침상이 있고, 각 방에는 컬러TV가 설치되어 있으며 입주한 독거 노인들에게 모든 생활용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숙식 시설은 일반 사회 복지 센터보다 그 수준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2012년 현재 돈화 광영원에는 돈화시와 농촌 지역 사회 복지원에서 이주한 56명의 노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20여 명의 복지 관리사와 행정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광영원의 국가 유공자 노인들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지역 사회 단체와 초·중·고등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국가에 대한 봉사와 희생 정신을 고취하는 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돈화시 정부의 후원으로 일반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교육은 돈화시 뿐만 아니라 길림성 전체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 2008년 8월 20일자 연변뉴스네트워크(www.Ybnews.cn)
  • 돈화 뉴스네트워크(http://www.dhtv.tv)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