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시 장애인 연합회

한자 圖們市 障礙人 聯合會
중문 图们市残疾人联合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시대 현대/현대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에 위치하여 도문시 거주 장애인들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사회 복지 단체.

설립 목적

도문시 장애인 연합회도문시 장애인들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고, 장애인의 교육·취업·의료·양로(養老)·주택·건강·인권 보호를 위해 설립된 복지 단체이다. 인도주의 사상을 전파하고, 장애인 사업의 발전과 장애인의 평등, 장애인의 충분한 사회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도문시 장애인 연합회는 1989년 연변조선족자치주 장애인 연합회 산하 지부로 설립되었다. 2010년 3월, 도문시 정부에 내부 기구 증설안을 건의하여 시 정부 기구편제위원회의 비준을 받아 인권 보호과[유권과]를 신설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2011년 기층 장애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도문시 장애인 연합회는 세 가지 중점 과제를 설정했는데 건전한 책임 관리 기구의 건립, 장애인 현황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 책임 관리제 도입을 통한 업무의 효율성 제고가 바로 그것이다. 도문시 장애인 연합회는 성·주의 인민 정부와 성급 장애인 연합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관련 법률·법규가 규정하는 직무에 따라 장애인의 권익과 복지 사업을 지도 관리하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인권, 재활, 교육, 취업, 빈곤층 지원, 사회 보장 및 문화 체육 활동 등이다.

현황

현재 편제(編制) 인원은 8명이고, 판공실(辦公室), 건강과, 홍보과, 교육 취업과 등 6개 부서가 설치되어 있으며, 부속 기구로는 노동 취업 관리소와 건강 센터 등이 있다. 2010년 신설된 인권 보호과는 장애인에 대한 법률 서비스와 지원, 장애인의 온라인 혹은 직접 방문에 대한 접대 및 장애인을 위한 무장애 시설 설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 보장법」의 홍보와 「도문시 장애인 부조(扶助) 우대 정책」을 제정하는 등 실질적인 장애인 권익 보장 보호 활동에 앞서고 있다.

의의와 평가

2000년 이후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소외 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 절실해지면서, 길림성 장애인 연합회와 연변조선족자치주 장애인 연합회도문시를 비롯한 기층 연합회의 조직 활동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있다. 그 가운데서 특히 장애인들의 교육과 취업을 중심으로 그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 의식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도문시 인민 정부 홈페이지(http://www.tumen.gov.cn/index.php)
  • 길림성 장애인 연합회:(http://infogate.jl.gov.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