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판룡 교육 발전 기금 장학금

한자 鄭判龍 教育 發展 基金 獎學金
중문 郑判龙教育发展基金奖学金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중국 길림성 연길시 공원로 977호
정의

정판룡 교수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설립한 장학금.

개설

정판룡 교육 발전 기금 장학금의 설립자는 정판룡 교수이다. 흑룡강성 상지시 사람이며 중국 공산당원이다. 1952년 연변대학 조문학과를 졸업하여 연변대학의 조교를 역임하였고 소련모스크바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하였다. 그 후 연변대학에서 어문학과 주임, 부교장, 교수, 박사생 지도 교수 주임 등 직을 역임하였다.

뿐만 아니라 연변 국제 우정 촉진회 회장, 중국 외국 문학 학회 상무 이사, 중국 조선 문학 연구회 이사장, 길림성 문학 예술계 연합회의 부주석, 연변 문학 예술계 연합회 부주석을 등을 역임하기도 하였다. 1997년 8월 25일, 그는 학술 연구소의 장학금을 이용하여 정판룡 교육 기금회를 설립하여 학습 성적이 좋고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지원하였다.

활동 사항

정판룡 교육 발전 기금회는 연변대학이 생긴 이래 처음으로 연변대학 교수의 명의로 설립된 장학 기금이다. 1997년 정판룡 교수는 한국 방송 공사[KBS]의 해외 동포 학술 장학금을 받은 후 ‘정판룡 교육 발전 기금회’의 설립을 개시하고 기획하며 준비하였다. 그는 자신이 획득한 2만 달러의 장학금의 일부분을 학술 과학 연구비로 남기고 그 외에 약 10만 위안은 기금회의 기금으로 가정 형편이 매우 어려운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내놓았다. 이 장학금은 조선-한국학 학원 조문 전공과 외국어 학원 외국어 전공의 학생 중에서 품행과 학문이 훌륭하지만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을 한다.

현황

10년 동안 정판룡 교육 발전 기금 장학금 이사회는 정판룡 교수의 바람에 따라 열심히 관리하고 적극적으로 기금을 확충하여 발전 기금이 30만 위안에 이르렀다. 그 동안 36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그 금액이 약 7만 7천 위안에 달했다. 오늘날 해당 장학금은 이미 연변대학의 교육 기금회의 학자금이 되었다.

참고문헌
  • 연변대학 (www.ybu.edu.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