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한자 東北 朝鮮 民族 教育 科學 研究所
중문 东北朝鲜民族教育科学研究所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조선 민족 교육 연구
전화 0433-2813934
홈페이지 http://www.dbcjyky.net
설립 시기/일시 1980년 8월 15일
개칭 시기/일시 1989년
현 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연룡로 7-1호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연룡로에 있는 조선 민족 교육 연구소.

변천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는 1980년 8월 15일 설립된 전국 소수 민족 지역 최초의 민족 교육 과학 연구 기구이다. 전신은 연변 민족 교육 연구소이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는 1989년 연변조선족자치주 인민 정부, 요령성, 길림성, 흑룡강성의 교육 위원회의 동의와 국가 교육 위원회 민족 교육부의 허가를 얻어 설립되었다.

1997년 3월 “교육 과학 연구가 새로운 상황에서 더욱 좋은 연변 조선족 자치주의 교육 방침과 교육 실천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게 한다.”는 결의가 연변 조선족 자치주 인민 정부 상무 회의를 통과함으로써 연변 교육 과학 연구소를 합쳐 두기구의 사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현황

2012년 현재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소장은 당지부 서기를 겸하고 있는 김영욱(金永旭)이고, 부소장은 김명종(金明鐘)이다. 연구소에는 13명의 직원이 있다. 기초 교육 연구실, 교육 과학 연구 사무실, 종합 사무실 등으로 나뉘어 있다.

주요 업무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교육 과학 기획 과제의 수립, 과제의 마무리 및 과학 연구의 평가 선발과 보급, 연변조선족자치주 전체의 교육 과학 연구 업무 검사, 평가와 지도 등의 편성이다. 연구소는 동북 3성에서 지명도가 비교적 높은 교육 과학 연구 기구 중의 하나이다.

의의와 평가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가 설립된 후 30년 동안 연변 지방의 교육과 전국 조선족의 기초 교육에 공헌한다는 방침을 견지하였고,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하나의 중심, 세 개의 봉사’라는 과학 연구 방침을 확립하였다.

‘하나의 중심’이란 연변 지방의 교육과 전국 조선족 기초 교육의 개혁과 발전을 중시한 실질적인 문제와 이론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다. ‘세 개의 봉사’는 교육 행정 부문의 정책 결정을 위한 봉사, 기층 학교의 교육 실천을 위한 봉사, 교육 과학 번영을 위한 봉사이다.

‘하나의 중심, 세 개의 봉사’라는 과학 연구 방침은 교육 과학 연구 방향과 직능 작용을 확립하여 교육 과학 연구 업무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방향으로 기능하였다. 교육 행정 부문의 높은 관심을 받았을 뿐더러 교육 과학의 번영과 발전에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 동북조선족교육과학연구소(http://www.dbcjyky.net)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