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정 교회

한자 龍井 敎會
중문 龙井教会
분야 역사/근현대|종교/기독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05년
정의

1906년 동만주의 연길현 용정에 설립된 교회.

설립 목적

장로교의 교세 확장과 이주 조선인의 안정 및 정착을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용정에서의 선교 활동은 1905년 조선의 애국 지사 이상설이 용정에 가서 ‘독립정신은 교육으로 단결은 종교적 신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신조에 따라 교육과 전도를 같이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용정 교회는 이듬해 캐나다 선교사 구례선이 북만과 시베리아 지역에 산재한 조선인들에게 전도할 목적으로 부친과 정아력(鄭亞力), 조사 홍순국과 함께 용정에 왔다가 조선인 사회의 지도 인사들인 구춘선과 집사 이보건의 협조를 받아 설립되었다.

용정 일대에서의 선교 활동은 장로교와 감리교를 구분하지 않고 전개되었다. 1907년 장로교의 신도들인 함경북도 성진[지금의 김책시] 출신인 안순영과 평안남도 숙천 출신인 장재연은 두만강을 건너 용정으로 이주하였는데 이들은 교파의 분별 없이 감리교 신도들과 친밀히 왕래하였다. 그들과 같은 시기 조선으로부터 용정에 온 감리교 신도 이화춘·이응현은 예수교 서사(書社)를 설립하고 『성경』을 팔았으며 안순영·장재연과 함께 서원에서 예배를 드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였다.

얼마 후 이화춘의 노력으로 용정의 북쪽에 있는 모아산 근처에서 모아산 교회가 설립되고 용정의 남쪽에는 안순영의 노력으로 양무정(揚武亭) 교회가 설립되었다. 이때 장로교구례선 선교사와 감리교 장로 하리영은 선교 구역을 나누어 활동하였다. 장로교는 용정 일대를 선교 구역으로 하였다. 용정 교회가 장로교 중심으로 되고, 자연스럽게 이 일대에서 장로교의 교세가 확장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것이다.

1908년 3월[음력 2월 9일], 함경북도 성진리에서 소집된 선교 대회에서 선교사 구례선은 김계안 조사(助事)를 용정에 파견하여 교회의 발전을 인도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 당시 용정에 있던 장로교 신도들은 여전히 예수교 서사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있었는데 신도들은 구춘선·박무림·리보영·한봉희·최적식 등과 김계안의 일가를 합쳐 모두 17명이었다. 이것을 동만주에서의 첫 장로교 교회라 할 수 있다. 김계안은 1914년 용정 교회의 장로로 선임되었다. 동만주의 첫 조사와 전도사가 이들이었던 것이다.

1909년 명동촌에 교회가 설립되는 동시에 김약연명동학교를 설립하고 장로교 신도들인 정재면·박태환을 교원으로 초빙하자 자연히 종교와 교육이 함께 진행되었다. 이후 명동학교는 독립을 희망하고 항일 운동에 참가한 수많은 활동가를 육성하였다. 장로교의 명동 교회는 김약연·정재면·박태환 등 3명을 중심으로 길동 기독 전도회(吉東基督傳道會)가 조직되어 2년간 당지의 한족(漢族) 교인들과 긴밀한 협력을 취하면서 전도에 열중하였다.

1911년 2월, 조선성진 선교구의 조사(助事) 이동휘가 동만주 일대의 교회를 순방하던 중 명동에 이르러 김약연 등과 뜻을 모아 대사경회를 소집하고 용정과 국자가 일대 200여 명의 신도를 모집하여 『성경』을 공부하였다. 와중에 전도회 총회를 소집하고 길동 기독 전도회를 삼국 전도회[조선, 중국, 러시아]로 개칭하고 3년간 열광적인 전도 활동을 통하여 도처에 교회와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 결과 36곳에 교회와 학교가 병립하였는데 각 교회와 학교의 책임자는 거의 모두 명동학교 출신이 담임하였다. 조선회령 선교구역의 목사 김영제는 각 교회를 순회하면서 새로 교회에 가입하는 자들에게 세례를 주며 교회의 발전을 독려하였다.

의의와 평가

교회의 설립은 교세의 확장 이외에도 이주 조선인의 정착과 안정에 큰 도움이 되었다. 더구나 교회들은 학교 교육까지 병행하였으므로 민족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까지도 수행하였다. 더 나아가 의료 사업에도 참여함으로써 조선인의 건강에도 관심을 두었다.

참고문헌
  • 정용두, 류성민『종교학 10강』(성광문화사, 1995년)
  • 박주신, 『간도한인의 민족교육운동사』(아시아문화사, 2000년)
  • 한생철, 『영국더기-룡정기독교장로파교회시말』(『연변문사자료』8, 1997년)
  •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개정판,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년)
  • 북경대학 조선문화연구소, 『중국조선민족문화사대계6, 종교사』민족출판사, 2006년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