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원자 남쪽 유적

한자 梨樹園子 南쪽 遺蹟
중문 梨树园子南遗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건축지
크기 동서 약 150m, 남북 약 80m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37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58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0
현 소재지 길림성 집안시
원소재지 길림성 집안시
정의

길림성집안시우산(禹山) 서쪽 기슭 이수원자(梨樹園子) 남쪽에 있는 고구려 건축 유적.

건립 경위

이수원자 남쪽 유적은 건물지의 규모와 출토 유물의 양상으로 보아 고구려 시대의 별궁이나 관청 혹은 왕실이나 귀족의 거주지로 추정한다.

위치

이수원자 남쪽 유적은 집안 분지우산(禹山) 서쪽 기슭의 이수원자 남쪽에 위치한다. 2009년 집안시 당교(黨校)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집안시 박물관에서 서쪽으로 약 80m 떨어져 있으며, 뒤로 우산을 등지고 남쪽으로는 국내성 터가 바라다 보이고 북쪽 약 100m 거리에 우산하 고분군 3341호와 3340호가 있다.

형태

이수원자 남쪽 유적은 동서 약 150m, 남북 약 80m이다.

현황

이수원자 남쪽 유적은 1937년 일본 학자들에 의해 건물 초석과 와당, 기와편 등이 확인되었으며, 1958년 8월 당시 식량 창고였던 이 유적에서 수많은 유물이 발견된 이래 정식으로 발굴된 적은 없으나 해마다 많은 유물이 출토되고 있다. 1980년대에도 지표에 흩어진 기와편과 와당이 많이 수습되었다. 2009년 집안시 당교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수원자 남쪽 유적의 건축물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이 유적에서 권운문 와당이 출토되어 4세기 경에 이미 국내성 터 외곽에도 중요한 건축물이 조영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유적지에서 출토된 와당의 형식 및 토기의 질과 색으로 볼 때 집안 동대자 유적지 및 환도 산성 내부의 유적지에서 출토된 와당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또한 백옥이배나 도금한 화살촉은 고구려 유물 중에서 상등품으로 고구려 왕실 귀족이 사용한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 『集安縣文物志』(吉林城文物志編纂委員會, 1983)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 강현숙·백종오·여호규 외, 『중국 소재 고구려 유적·유물 2-집안 통구 분지편』(동북아역사재단, 2011)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