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

한자 高麗 共産 靑年會 滿洲 總局
중문 高丽共产青年会满洲总局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영안시 영고탑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청년운동 단체
설립자 김해일, 강우, 홍원석, 한진, 전승우, 최동욱, 이주화, 김훈, 김동명
설립 시기/일시 1926년 9월
이전 시기/일시 1927년 5월
최초 설립지 길림성 영안현 영고탑
주소 변경 이력 길림성 용정
현 소재지 흑룡강성 영안현 영고탑
정의

1926년 9월에 설립된 고려 공산 청년회의 만주 내 국외 조직.

개설
설립 목적

조선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투쟁을 기본 축으로 민족 운동을 지원하고 중앙 집권적인 민족 혁명 청년 조직을 결성하며 근로 대중을 민족 혁명 운동에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한 고려 공산 청년회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만주에서 계몽과 선전을 통해 세력을 넓히고 조직화하고자 하였다.

변천

1926년 5월 결성이 결의되어 동년 9월 길림성 영안현 영고탑을 본부로 하여 정식으로 성립되었다. 김동명(金東明)·이주화(李周和)·김해일(金海一)·강우(姜宇)·홍원석(洪源錫)·한진(韓震)·전승우(田承雨)·최동욱(崔東旭)·김훈(金勳) 등 9인의 집행위원을 두고 김동명이 초대 책임 비서를 맡았다. 그러나 조직 과정에서 만주 공청파를 배제했던 것 때문에 출범 직후 이미 만주에서 강력한 기반을 가지고 있던 만주 공청파와 대립하게 되어 조직 확대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김동명은 1926년 8월 용정에서 박윤서를 만나 만주 공청파의 해산을 요구하였으나 역으로 만주 공청파의 강경한 반발을 사게 되었다. 김동명은 현지에서 만주 공청파가 우세를 점한 상황을 인식하고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에 만주 공청파의 주장을 받아들일 것을 건의하여 간부진을 개편하고 만주 공청파 일부를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통합하였다.

1927년 5월 본부를 용정으로 옮기는 사건과 관련하여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과 갈등을 겪었으며, 이것이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을 장악한 화요파와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을 장악한 ML파의 대립으로 확대되었다. 1927년 9월 제1차 간도 공산당 사건으로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의 동만구역국이 궤멸적 피해를 입으면서 화요파가 큰 피해를 입었고, 피해가 경미했던 ML파가 세력을 얻으면서 비 ML파[화요파, 상해파]와의 파벌 간 대립 구도가 심화되었다. 이후 1928년 9월의 제2차 간도 공산당 사건으로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 소속 간부와 당원 72명이 검거되면서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 또한 크게 타격을 받았다.

그리고 1928년 12월을 전후해 발표된 코민테른 「12월 테제」에서는 조선 공산당의 해산과 재건을 지시하고 만주에도 1국 1당 원칙을 적용시키게 되었다. 1930년 1월에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에서 대성 학교에 국내의 시위 운동을 성원하라는 전단을 뿌린 바 있었으므로 이 시기까지는 존속하고 있었을 것으로 여겨지나, 위와 같은 코민테른의 방침에 따라 결국 이 시기를 전후하여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과 함께 해체된 것으로 보인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은 만주 지역을 동만도·북만도·남만 제1도·남만 제2도로 나누어 사업을 전개하였다. 주요 사업은 조직, 선전, 교양 활동이며, 농민 대중과 여성의 조직화 및 청년 운동 주도에 주력하였다. 이를 위해 농촌 야학, 여성 야학을 설치하고 학생 강연대나 여자 강연대를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동만도 지역을 만주 지역 사회 운동의 근거지로 보고 본부를 용정으로 옮겼고, 그 과정에서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의 시각을 부정하고 하얼빈과 길림 사이에 본부를 둘 것을 결정한 조선 공산당 만주 총국과 갈등을 빚기도 하였다.

의의와 평가

고려 공산 청년회 만주 총국은 농민 계몽 운동과 청년 운동을 통하여 지식을 보급하고 대중을 조직화하여 동북 지역 항일 운동에서 일익을 담당하였으나, 당 내부의 파벌 간 대립 문제로 많은 갈등을 겪었고 이것이 결국 해체로 이어졌다.

참고문헌
  • 한국사 사전 편찬회, 『한국 근현대사 사전』(가람 기획, 2005)
  • 상지시 조선 민족사 편집 위원회, 『상지시 조선 민족사』민족 출판사, 2009
  • 이준식,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 43-조선 공산당 성립과 활동』(독립 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 2009)
  • 한규무,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 41-광주 학생 운동』(독립 기념관 한국 독립운동사 연구소, 2009)
  • 한국학 중앙 연구원 편,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한국학 중앙 연구원, 200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