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 고분

한자 獐項 古墳
중문 獐项墓葬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서성진 장항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고분
양식 흙무지 돌방 무덤(봉토 석실분)
크기 봉토 높이 약 0.5m, 무덤칸 길이 4m, 무덤칸 너비 2.45m, 전체 높이 1.90m
소재지 화룡시 서성진 장항촌 서북쪽 석회채석장 산 아래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화룡시(和龍市) 서성진(西城鎭) 장항촌(獐項村)에 있는 발해 시대의 고분.

위치

장항 고분은 서성향에서 서쪽으로 4㎞ 떨어진 장항촌 서북쪽 석회 채석장 산 아래에 있다. 장항 고성(獐項古城) 북벽과 10m 정도 떨어져 있다.

형태

장항 고분은 채석장 인부들이 철로 공사를 하던 중에 발견되었으며, 두 기가 노출되었다. 무덤 2기는 모두 흙무지 돌방무덤[봉토 석실분]으로 동서로 배열되어 있으며, 무덤 사이의 거리는 3.5m이다.

동쪽 무덤 위에는 높이 약 0.5m 정도 융기된 봉토가 있고, 그 북반부에 노출된 덮개돌은 폭파로 인해 둥근 구멍이 나 있다. 무덤칸은 장방향이며 방향은 10°이다. 자연석으로 네 벽을 쌓고, 백회를 발라 틈을 메웠다. 회색의 풀로 벽을 발랐고, 벽면은 밝고 부드러우며 평평하고 곧다.

무덤 천정은 고임 천정이다. 동·서 두 벽은 1.6m 높이까지 쌓아 올리고, 장대석을 안쪽으로 평행하게 고여 쌓아 한차례 각을 줄인 이후, 다시 3장의 커다란 판석을 가로로 그 위에 올려놓아 천정을 만들었다. 무덤칸의 길이는 4m, 너비는 2.45m이고 전체 높이는 1.9m이다. 무덤칸 남쪽은 무덤 바깥길과 이어져 있는데, 위쪽은 판석 1장으로 덮었다. 무덤 바깥길은 비교적 짧아 길이는 0.6m, 너비는 1.5m, 높이 1.75m 정도이다. 무덤 입구는 커다란 판석을 이용하여 막고, 틈은 크고 작은 돌로 메웠다.

서쪽 무덤의 봉토는 자연적인 높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두께는 1m 정도이다. 무덤 북쪽 벽에는 구멍이 있다. 현지 사람들에 의하면, 무덤 형식과 구조는 동쪽에 있는 무덤과 대체로 일치하는데 단지 무덤 바깥길만 없다고 한다. 무덤 중간에 네모난 벽돌을 세워 쌓은 장방형의 덧널[곽(槨)]을 볼 수 있고, 그 안에 썩어 버린 나무널[목관]과 약간의 사람 뼈가 있다.

출토 유물

장항 고분 주변에는 베무늬 기와편과 방향 벽돌 잔편 등이 흩어져 있는데, 장항 고성의 유물과 같다.

의의와 평가

장항 고분의 형식과 구조는 발해 시대에 유행한 흙무지 돌방무덤과 비슷하다. 무덤 2기 근처에는 같은 발해 시대의 장항 고성이 있고, 출토 유물은 장항 고성에서 출토된 유물과 서로 같다. 이러한 상황을 근거로 보면, 장항 고분은 분명 발해 시대의 무덤으로, 아마도 이웃한 장항 고성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고 추측된다.

참고문헌
  • 길림성 문물지 편찬 위원회, 『화룡현 문물지』1984
  • 김진광, 『북국 발해 탐험』(박문사, 201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