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산 고분군

한자 龍頭山 古墳群
중문 龙头山墓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용수진 용해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80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용수향 용해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화룡시(和龍市) 용수향(龍水鄕) 용해촌(龍海村)에 위치한 발해 고분군.

위치

용두산 고분군정효 공주 묘 동쪽 산꼭대기에서 산기슭으로 약 200m에 걸쳐 펼쳐진 평평한 작은 대지에 분포해 있다.

형태

용두산 고분군은 작고 평평한 대지마다 2~3기의 무덤이 있는데, 분명하게 무덤으로 판단되는 곳은 모두 10기이다. 이 무덤군은 대부분이 돌덩어리와 커다란 판석으로 무덤칸을 축조하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무덤을 만들었다.

현황

용두산 고분군은 현재 봉토가 남아 있는 무덤 1기를 제외하고, 그 나머지는 모두 무덤돌이 지표면에 드러나 있다. 각각의 무덤 규모는 비교적 크며, 대다수 무덤의 돌무더기 범위는 모두 4×5m 정도이다. 연변 박물관정효 공주 묘에서 동남쪽으로 약 70m 떨어진 산기슭에서 파괴된 무덤 1기를 조사하였다. 동·서·북쪽의 세 벽은 정교하고 세밀하게 가공한 판석으로 축조하였고, 그 윗부분은 커다란 판석으로 무덤 천정을 평평하게 덮었다. 무덤벽은 모두 백회를 발랐으며, 그 위에 벽화를 그렸는데, 현재는 전부 떨어져 나가 벽화 잔편이 무덤칸 바닥에 쌓여있다. 무덤칸은 동서 길이 2m, 남북 너비 3m, 높이는 1.90m이다. 봉토가 남아 있는 무덤의 봉토범위는 동서 길이 10m, 남북 너비 22m 높이 약 1.5m이다. 무덤 앞 동서 양쪽에는 네모난 기둥 형태의 장대석이 세워져 있는데, 하나는 길이가 0.42m, 너비 0.36m, 높이 1.23m이고, 다른 하나는 길이 0.36m, 너비 0.34m, 높이는 1.08m이다.

한편, 일부 무덤의 돌무더기에서는 비교적 많은 벽돌·기와 등이 발견되어, 원래의 무덤 위에 건축물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용두산 고분군은 매우 중요한 발해 왕실·귀족 무덤으로, 『화룡현 문물지(和龍縣文物志)』에서는 서고성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중경 현덕부에 거주하고 있던 왕실 귀족이 사용한 무덤 구역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정효 공주 묘 무덤 안길[甬道]에서 출토된 묘지에는 정효 공주가 발해 “대흥(大興) 56년 여름 6월 9일에 사망하여, 그 해 겨울 11월 28일 기묘(己卯)에 염곡(染谷)의 서원(西原)에 배장(陪葬)되었고”라는 명문이 보인다. 여기서 “염곡의 서원”은 용두산에 있는 10여 기의 무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이며, “배장”되었다고 말한 것은 무덤 중에 정효 공주보다 신분이 높은 왕실 무덤이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 하겠다. 정효 공주가 누구에게 배장된 것인지는 발굴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참고문헌
  • 『和龍縣文物志』(吉林省文物志編纂委, 1984)
  • 박윤무,「룡두산 발해 무덤 구역 내의 룡호 무덤떼에 대한 고찰과 발굴」(『발해사 연구』4, 1993)
  • 김진광 편, 『북국 발해 탐험』(박문사, 201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