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대성 산성

한자 滿台城 山城
중문 满台城山城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석현진 영창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성곽
양식 산성
크기 길이 2,755m
현 소재지 도문시 석현진 영창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도문시(圖們市) 석현진(石峴鎭) 영창촌(永昌村)에 있는 발해 시대의 산성.

위치

만대성 산성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석현진 영창촌에서 북쪽으로 10리 떨어져 있는 산봉우리[해발 369m]에 위치한다. 방위는 25°이다. 영창(永昌) 방면에서 흘러오는 작은 하천이 산성의 남쪽과 서쪽 양쪽으로 흘러가 알하하(嘎呀河)로 유입된다. 산성의 남면은 산과 이어지는데, 산허리에 영창(永昌)으로 통하는 만대성둔 도로가 있다. 산성의 서쪽, 남쪽, 동쪽 3면은 알하하(嘎呀河)로 둘러싸여 있다.

형태

만대성 산성의 성벽은 산세에 따라 쌓았으며, 전체적으로 장방형(長方形)에 가깝다. 성 안의 지세는 동쪽, 서쪽, 남쪽 3면이 높고, 북쪽이 낮다. 산성의 둘레 길이는 2,755m이다. 남쪽 성벽과 서쪽 성벽은 산등성이에 세웠고, 북쪽 성벽 및 동쪽 성벽은 산등성이와 산허리에 쌓았다.

산성의 동남쪽, 서남쪽, 서북쪽 모서리 3곳에 모두 비슷한 유형에 속하는 누각을 둘러싼 원형의 흙담이 있다. 성을 지키기 위한 군사 시설로 추정되며, 직경 3.20~5m 사이의 크기이다. 동쪽 성벽의 높이는 외벽이 3m, 내벽이 2.5m이고, 밑 너비는 6m, 위 너비는 1m이다. 산성에는 5개의 문터가 있다. 산성의 중앙에서 남쪽으로 치우친 곳에 방형(方形)의 흙을 쌓아 둘러친 담이 있는데, 주변 길이가 200m, 담장의 밑 너비는 1m이고, 남아 있는 부분의 높이는 30㎝이다. 산성의 북부에는 흙을 쌓아 둘러친 담으로 방형(方形)인 것[주변 길이 4m]이 4개, 원형(圓形)인 것[직경 3m]이 1개 있다. 이는 북문을 수비하기 위한 수비병의 영지(營址)로 추정된다.

하천의 서부 평지에서 회색의 포목무늬 기와[포문와(布紋瓦)] 2개가 수습되었다. 아마 이곳에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 주민들에 의하면 10년 전에 북쪽 성벽 동쪽 측면의 산기슭 아래에서 구리 솥이 1건 출토되었는데, 가운데가 깊고 크며 둥근 바닥이었다고 한다. 구리솥의 형태와 구조를 볼 때, 금(金) 시대의 유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황

만대성 산성은 2012년 현재, 마을과 멀리 떨어져 있고 지세가 높아 대체로 유지 상태가 양호하다.

의의와 평가

만대성 산성은 험한 지세 위에 견고하게 축조되었다. 수비하기는 쉬웠지만 공격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따라서 알하하(嘎呀河)에 있는 중요한 관문 중 하나로서 교통로를 보호하기 위한 산성으로 추정된다. 또한 산성의 형태와 구조, 특징 및 성 안팎에서 출토된 유물을 볼 때, 발해 시기에 축조되어 요(遼)·금(金) 시대까지 사용한 산성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 吉林省 文物志 編纂 委員會, 『圖們市 文物志』(198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