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촌 선사 고분

한자 東京村 先史 古墳
중문 东京村原始墓葬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월청진 동경촌  
시대 선사/선사
상세정보
성격 고분
크기 동서 30m, 남북 10m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5년 4월
소재지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圖們市) 월청향(月晴鄕) 동경촌(東京村)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월청향 동경촌(東京村)에 있는 선사 시대 고분.

위치

동경촌 원시 묘장(東京村原始墓葬)은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圖們市) 월청향(月晴鄕) 동경촌(東京村)에 있는 선사 시대 고분이다. 동남쪽으로는 향 소재지와 10리(華里)떨어져 있다. 묘구(墓口)에서 서남쪽으로 800m 떨어진 곳에 3동대대(三洞大隊)가 있고, 남쪽으로 150m 떨어진 곳에는 작은 시내 하나가 동남쪽으로 느리게 흘러간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1985년 4월에 문물조사단[文物普査隊]이 고분을 조사할 때, 고분 구조와 형태가 모두 양호하지 않았으며 부장품도 자갈들과 뒤섞여 있었다.

출토 유물

수습된 유물로는 16건이 있다. 1건의 파손된 돌화살촉[石鏃] 외에는 모두 도기(陶器)이다. 돌화살촉은 1건으로 간석기[磨製石器]이다. 남아 있는 부분의 길이는 4.7㎝이다. 도기이(陶器耳) 2건, 도기 바닥[陶器底] 3건, 도기 주둥이[陶口沿] 9건, 도반(陶盤) 1건이 있다.

의의와 평가

유물의 연대는 모두 선사 시대 말기에 속한다. 약 2,000년 정도 이전이다. 이러한 종류의 유물들은 두만강(圖們江) 및 그 지류의 양쪽 연안 지대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그 중에 비교적 중요한 유지와 고분으로 훈춘현(琿春縣) 합달문향(哈達門鄕)일송정(一松亭) 유지, 왕청현(汪淸縣)백초구향(百草溝鄕) 유지, 신화려 고분(新華閭古墓葬), 연길시(延吉市) 소영향(小營鄕)민주촌(民主村) 유지, 용정현(龍井縣) 부유향(富裕鄕)조동(朝東) 유지 및 도문시(圖們市) 내의 신화 고분(新華古墓) 등이 있다.

참고문헌
  • 『圖們市文物志』(길림성문물지편수위원회, 198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