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운 건축지

한자 紅雲 建築址
중문 红云建筑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춘양진 홍운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건축지
지정면적 약 874㎡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 춘양진 홍운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왕청현(汪淸縣) 춘양진(春陽鎭) 홍운촌(紅雲村)의 북쪽에 있는 발해 시대의 건축지.

위치

홍운 건축지는 춘양진 홍운촌에서 북쪽으로 0.5㎞ 떨어진 춘양댐 서북쪽 대지 중앙에 자리하고 있다. 팔도하자(八道河子)는 건축지 남쪽 20여 m 지점에서 댐으로 유입된다. 유적지 북쪽 100m의 작은 언덕 위에는 신건향임장(新建鄕林場)이 있으며, 서북에서 멀지 않은 곳에 연이어 우뚝 솟은 합이파령(哈尒巴嶺) 지맥이 있는데, 그 사이로 춘양에서 흑룡강성(黑龍江省) 영안현(寧安縣)의 발해진(渤海鎭)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있다. 이 도로는 곧 발해 시대에 상경으로 가던 옛길과 일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홍운 건축지는 남북 방향으로 놓여 있는데 길이 38m, 동서 너비 23m, 높이 약 0.5m의 흙더미로 건축지 토대(土臺)의 형태를 짐작할 수 있다. 흙더미 위에는 기와편이 밀집 분포하고 있다. 토대를 중심으로 동서 약 150m, 남북 약 90m의 범위 내에는 기와편은 드물게 보이고 토기편이 비교적 많이 분포한다. 건축지 주변에 촌락지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건축지는 이미 경작지로 개간되었다. 현지인들은 땅을 경작하는 도중 검출한 석퇴 속에서 몇 개의 기초석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출토유물

홍운 건축지에서 채집한 유물은 지압문(指壓紋) 암키와[板瓦]·장부식[榫頭式] 수키와[筒瓦]·연화문 와당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홍운 건축지는 발해 시대의 건축지이다. 건축지는 곧 영안 동경성(寧安東京城)[발해상경]에서 출발하여 합이파령(哈爾巴嶺)을 넘어 왕청현(汪淸縣) 경내로 진입하는 제1 역참으로, 발해 ‘일본도(日本道)’ 노선의 중요한 역참 중 하나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 『汪淸縣文物志』(吉林省文物志編委會 主編, 1983)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