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수 고분군

한자 合水 古墳群
중문 合水古墓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의란진 합수촌  
시대 선사/철기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양식 돌널무덤[석관묘]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60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의란진 합수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边朝鲜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 의란진(依蘭鎭) 합수촌(合水村)의 북쪽 산기슭에 있는 철기 시대의 고분군.

위치

합수 고분군은 의란진 합수촌 북쪽 산기슭에 위치한다. 남쪽으로는 의란(依蘭)-고성촌(古城村) 도로와 마주하며, 동남 0.5㎞ 거리에는 합수촌 마을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합수 고분군은 1960년 도로 건설 당시 발견되었다. 현지인들에 의하면, 무덤은 돌널무덤[석관묘]이며, 무덤 안에는 석모(石矛), 석검(石劍), 옥장식드리개[玉飾墜]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그 가운데 일부분은 연변 박물관(延邊博物館)에 수장되었다.

출토 유물

합수 고분군에서 출토된 석모(石矛)는 2점으로, 두 가지의 형식을 보인다. 1식은 봉(鋒)이 뾰족하고 척(脊)이 일어났으며, 정(鋌)이 있고 몸 위에는 구멍(鑽孔)이 하나 있다. 전체 길이는 16.5㎝, 정(鋌) 길이는 7.5㎝, 너비[葉寬]는 3.9㎝ 이다. 2식은 봉(鋒)이 둥글고 편평하며, 정(鋌)이 있다. 전체 길이는 33.5㎝, 정(鋌) 길이는 13.5㎝, 너비[葉寬]는 8㎝, 정(鋌) 너비는 3.9~5㎝ 이다.

석월(石鉞)은 1점이 출토되었다. 부형(鉞形)으로 편평하고 봉(鋒)이 둥글며 정(鋌)이 있다. 전체 길이는 13.5㎝, 정(鋌) 길이는 5.5㎝, 너비[葉寬]는 8.5㎝, 정(鋌) 너비는 5.3㎝ 이다. 석분(石錛) 1점은 사다리 모양(梯形)으로, 칼날이 곧고[直刃], 전체 길이 9㎝, 칼날(刃) 너비 5.3㎝, 두께 0.8㎝ 이다. 석검(石劍) 1점은 유엽형(柳葉形)으로, 봉(鋒)이 뾰족하고 다면인(多面刃)이며 배가 곡선을 이룬다[弧背]. 길이 22.3㎝, 너비 5㎝ 이다.

옥 장식드리개[玉飾墜]는 2점으로 갈고리형[勾形]이다. 길이는 6.1㎝, 두께는 1.4㎝이며, 고리끝[勾尾]은 구멍[鑽孔]이 하나 있다.

의의와 평가

합수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을 분석해 보면, 합수 유적지와 함께 철기 시대 유적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延吉市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辑委员会编, 1986)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