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 사원지

한자 龍海 寺院址
중문 龙海寺庙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용수진 용해촌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사원지
지정면적 약 1,500㎡
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용수향 용해촌
출토 유물 소장처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용수향 용해촌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화룡시(和龍市) 용수향(龍水鄕) 용해촌(龍海村) 서쪽 산기슭에 있는 발해 시대의 사찰 터.

위치

용해 사원지는 용수향 용해촌 서쪽 약 500m, 복동하(福洞河) 서안 산기슭 평지 위에 위치하며, 서북 150m의 산 위에는 발해정효 공주 묘(貞孝公主墓)가 있다.

형태

용해 사원지가 위치한 산기슭 대지 중앙에는 동서 길이 40m, 남북 너비 34m, 높이 1m의 큰 흙더미가 있다. 현지인에 의하면 그들이 이 흙더미를 고를 때 30㎝ 정도를 팠는데 큰 기초석을 여러 개 발견하였다고 한다. 기초석은 직경 1.5m 이상이며, 칼이나 끌로 조각한 흔적이 있고, 2013년 현재 원 위치에 배열하여 묻혀 있다.

출토 유물

용해 사원지 흙더미 지표 위에는 매우 많은 홍소토(紅燒土) 덩어리와 벽돌·기와·토기 조각 등의 유물이 남아 있었다. 또한 지압문(指壓紋) 암키와·연화문 와당 등이 채집되었다.

의의와 평가

정효 공주 묘 남쪽 50m 지점의 작은 평대 중앙에는 동서 길이 13m, 남북 너비 11m의 전돌터[磚基]가 있다. 전돌은 현지인들이 가져가면서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현지인들에 의하면 벽돌 무지 아래서 화갱(火坑)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용해 사원지정효 공주 묘 남쪽의 건축지는 모두 정효 공주 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정효 공주 묘 위에는 탑이 축조되었는데, 용해 사원지는 동시에 건축된 사찰 유적지일 가능성이 있다. 산 위에 탑이 조성되고, 산 아래 사찰이 지어지는 것은 혼춘현(琿春縣) 마적달향(馬滴達鄕)의 발해 탑지(塔址)와 사찰 터에서 일찍이 발견되었다. 정효 공주 묘와 함께 산 위에 자리한 건축지는 면적이 작고 화갱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거주지인 듯하다. 즉 사찰 승려의 거주지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 『和龍縣文物志』(吉林省文物志編委會, 1984)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이전 TOP